생산공학 분야 최우수 논문 선정···정 교수 "인정받아 기뻐" 

정현 교수(오른쪽)와 미국조선학회 회장 조셉 코머. <사진=KAIST 제공>
정현 교수(오른쪽)와 미국조선학회 회장 조셉 코머. <사진=KAIST 제공>
KAIST(총장 강성모)는 정현 기계공학과 교수가 2016 미국조선학회 해양학술대회(SMC)에서 엘머 한(Elmer L. Hann) 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미국조선학회는 매년 학회가 운영하는 저널에 실린 논문, 학술대회에 발표된 모든 논문을 대상으로 총 3개의 상을 수여한다. 그 중 엘머 한 상은 생산공학 분야의 최우수 논문에게 주어진다. 

정 교수 연구팀은 2015년 미국조선학회가 주최한 세계 해양기술학회(WMTC)에서 발표한 논문이 수상 논문으로 선정됐다.

2015년 발표된 이 논문은 조선해양 생산공정에서 용접변형이 여러 단계의 조립 공정을 통해 누적돼 전파되는 과정을 상태방정식으로 모델링해 최종단계에서 중간 과정 오류의 원인을 진단할 수 있도록 한 기술에 대한 논문이다. 

정 교수는 "우리 연구실의 주 연구분야에 대한 논문이 세계적인 학회에서 인정받아 기쁘고 의미 있는 상으로 기억될 것 같다"고 수상 소감을 말했다. 

한편 해양학술대회는 전 세계 조선해양분야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세계적 학술대회로 지난달 4일 시애틀에서 열렸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