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고중숙

최근 크리스토퍼 놀란의 영화 '인터스텔라'가 화제다. 웜홀을 이용한 성간(星間) 여행, 시간과 공간이 왜곡되는 상대론적 효과에 대한 섬세한 묘사, 블랙홀이 만들어 내는 기묘하고도 아름다운 풍경으로 많은 사람들을 사로잡고 있다. 오래된 SF와 과학 팬부터 일반인까지 영상으로 재현된 우주의 신비에 감동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 영화는 우주에 대한 영화인 동시에 만남의 영화이기도 하다. 웜홀을 통해 다른 은하의 다른 행성들을 찾아가고 그곳에서 지구와는 다른 세계를 만난다. 영화에서 웜홀은 고도의 기술을 가진 존재가 만들어 준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인류가 웜홀을 만들게 되려면 몇 천 년을 기다려야 할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웜홀이 만들어질 때까지 우리는 다른 세계와의 만남을 유보하고 있어야 할까?

사실 우리는 이미 지구상에서 다른 세계와의 만남을 가능하게 하는 웜홀을 가지고 있다. 바로 책이다. 우리는 책을 통해 수천 년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기도 하고 수억 광년의 우주 공간을 가로지르기도 한다. 인류가 문자를 익히고 문장들을 엮어 책을 펴내기 시작한 이래 우리는 항상 책을 통해 성간 여행을 해 왔다.

사이언스북스에서 펴낸 '책 대 책: 코스모스에서 뉴런 네트워크까지 13편의 사이언스 북 토크'는 책이라는 웜홀을 통해 과학과 상상력이 교차하는 우주를 여행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책이다. 책과 책을 만나게 하고, 과학과 상상력을 접붙이고, 인물과 인물을 충돌시키며, 이론과 이론을 경합케 함으로써 책으로 이루어진 거대한 우주에서 새로운 통찰과 깨달음을 발견하기 위해 기획된 책이다.

'책 대 책: 코스모스에서 뉴런 네트워크까지 13편의 사이언스 북 토크'는 대한민국에 본부가 설치된 최초의 국제 연구 기구로서 아시아태평양 지역 이론 물리학 연구의 메카로 기능하고 있는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APCTP)와 과학책 전문 출판사인 사이언스북스가 공동 기획하고 기라성 같은 과학자들과 작가 그리고 전문가들이 참여해 만들어진 '책 대 책'이라는 북 토크 이벤트와 APCTP의 웹진인 '크로스로드'를 엮은 독특한 기획 서평집인 동시에 대담집이다.

기획의 개요는 간단하다. 주제별로 두 권의 책을 골라 전문가 또는 작가가 각각 비교 서평을 쓰고 서평이 게재된 후 서평자들이 모여 북 토크를 진행하는 것. 하지만 참여 필자와 과학자는 화려하다. 막강한 팬덤을 거느린 SF 작가 배명훈, 드라마 '내조의 여왕'을 시청률 기록을 갱신한 김민식 피디, 우리나라 SF 문학의 영토를 조용히 넓혀 가고 있는 김창규 같은 작가들은 물론이고, 김범준, 김상욱, 손원민, 이강영, 이명현, 이종필, 홍승우 등 여러 과학 분야에서 맹활약 중인 과학자들이 쌍을 이룬 두 권의 책을 사이에 두고 자신이 가진 식견과 지혜를 펼치며 '사이언스 북 토크'를 전개해 나간다. 실제로 '책 대 책' 기획의 서평들과 북 토크의 대담 기록은 '크로스로드'를 비롯해 채널예스 등 여러 도서 관련 매체에도 연재되었고 과학 책 팬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

'책 대 책: 코스모스에서 뉴런 네트워크까지 13편의 사이언스 북 토크'는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다. 과학책과 과학 소설(SF)가 만나는 1부 과학과 상상, 비슷하지만 결이 다른 과학자들의 평전과 자서전이 만나는 2부 인물 대 인물, 다중 우주와 11차원의 우주를 탐구하는 현대 물리학의 첨단 이론들이 담긴 하드코어한 과학책들이 만나는 3부 이론 대 이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주제 마당에서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가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과학'과 만나기도 하고, '파인만!'이 '스트레인지 뷰티'를 만나며 '최종 이론의 꿈'이 '최종 이론은 없다'를 만나 때로는 서로 언성을 높이며 논쟁을 벌이기도 하고 때로는 서로 밀어를 속삭이기도 한다. 독자들은 수많은 추천 도서 목록에서 항상 빠지지 않는 이 책들이 왜 항상 추천되고, 끊임없이 다시 읽히는 이유를 탁월한 필자들의 서평과 북 토크 속에서 발견할 수 있을 것이고, 이 책들을 통해 새로운 지적 탐험을 떠나야 한다는 자극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YES24, 출판사: 사이언스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