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최동규 한국지식경제진흥원 대전·충청지사 대표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적 습관은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1. 일찍자고 일찍 일어나며, 밥 잘먹고 잠 잘자는 사람
 2. "네 덕이요, 내 탓이다" 언제나 겸손한 자세를 갖는 사람
 3. 어떤 좌절과 고난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는 사람
 4. 주량보다 독서량을 자랑하는 사람
 5. 약속을 잘지키고 솔선수범 하며 나보다 남을 더 생각하는 사람
 6. 자기관리를 철저히 하고 어떤 고난도 감사히 받아 들이는 사람
 7. 언제나 낙천적이고 밝은 미소를 짓는 사람들 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24일 발표된 경제활성화 정책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주축으로 2기 경제팀이 새로운 경제정책방향을 제시하면서 경기 회복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담은 경제활성화 정책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핵심내용은 가계소득 늘리기 정책과 봉급생활자들을 위한 체크카드 소득공제 확대등 가계세금부담을 줄이는 다양한 정책들이 담겨져 있습니다.

이런 경제정책의 변화는 재테크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수 있기 때문에 이번호에서는 바뀌는 경제 정책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부동산 정책의 변화

정부가 LTV(담보인정비율) 70%, DTI(총부채상환비율) 60% 완화를 골자로 하는 주택시장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 이후 주택시장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잇습니다. 실수요자들을 중심으로 거래가 늘어나고 서울 강남 재건축, 경기도 일산, 인천경제자유구역 등의 시세 상승이 기대된다는 전망이 많습니다.

LTV의 상향조정으로 수혜가 예상되는 단지는 전국 총 30만 3748가구에 달하며 이는 기존 LTV 적용시 주택담보대출액이 매매전환비용 보다 낮은 단지 중 신규 LTV 적용할 경우 매매전환비용을 초과하는 단지를 추정한 것이라고 합니다. 기존 임차인이 새 LTV 기준을 적용했을 때 매매전환이 가능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이에 따라 전세가율(매매가 대비 전세가 비율)이 높은 아파트 단지 가운데 매매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하고 있으며, 정부 대책의 직접적인 수혜가 예상되는 곳을 중심으로 내 집 마련 계획을 세우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이번 주택시장 활성화 대책으로 가장 큰 수혜를 보는 지역으로 서울 강남 재건축, 인천 경제자유구역, 경기 일산 등을 꼽고 있습니다. 대출규제가 다시 완화 되어서 방빼기를 계산한다면 1금융권은 60%까지 2금융권은 7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활용 TIP : 특히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분들이 제 2금융권으로부터 고금리 대출을 사용하시는 고객분들은 은행대출로 갈아 탄다면 이자부담을 줄일수가 있습니다. 다만 2금융권은 중도상환 수수료가 발생할수 있다는점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은행등에 신용대출이 있으신분들도 이번기회에 주택담보대출을 활용하여 신용대출을 상환하고 이자부담을 줄이는 방법도 활용해 보면 좋을 듯 합니다. 내집 마련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저금리기조를 유지하고 있는 시점에서는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빛은 경제생활의 리듬을 깰 확률이 높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한다는 것도 명심해야 할 듯 합니다.

◆가계 세금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대책

1) 소득공제되는 주택청약종합저축 불입한도 120만원에서 240원으로 확대입니다. 연간 120만원 추가불입시 7만9000원(연봉 5000만원 가정) 절세가능합니다. 무주택자라면 청약저축을 통한 자금마련과 연말정산시 추가 세금감면 혜택도 가능합니다.
 2) 생계형저축(60세이상 노인,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비과세 한도 3000만원에서 4000만원으로 확대시행. 1000만원을 더 저축하면 약 4만6000원의 추가 절세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3) 앞으로 1년간 체크카드로 소비늘린 액수에 대해 소득공제율 30%에서 40%로 확대적용. 체크카드 200만원 더 사용시 3만3000원 추가 절세 가능(연봉 5000만원, 카드사용액 1400만원 가정시)
 4) 사적연금 세액공제 한도 확대 : 개인연금저축 연간 400만원에서 700만원으로 상향시연간 12% 공제율 적용 84만원까지 소득공제 가능하므로 소득공제 대상자는 연간 300만원 추가 불입시 기존보다 36만원의 절세효과가 있으므로 적극적인 연금저축상향 가입을 권해드립니다.

상기와 같이 변경되는 정책의 변화는 우리들이 한가지 한가지 세밀하게 분석해보면 재테크와 저축의 수단으로 활용하시면 좋을 내용들이 있습니다. 연금저축 추가가입을 통한 절세와 노후준비, 주택 담보대출 상향 조정으로 고금리대출, 신용대출 갈아타기를 통한 이자 절감, 주택청약종합저축, 체크카드 사용등을 통한 절세혜택 등입니다. 가능한 방법들을 찾아서 최대한 절세와 저축의 효과를 극대화 하는 계기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무더운 여름 특별히 건강에 유의하시고 알찬 여름휴가 보내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