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누리미디어, 학술논문 보급 확대 나선다

과학기술분야 학술논문 검색·열람·출력 서비스 제공

KISTI(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박영서)는 2일 주식회사 누리미디어(대표이사 사장 최순일)와 협약을 체결하고, 원이 보유한 과학기술분야 학술논문을 민간 학술 전문 온라인 서비스 사이트인 '디비피아'를 통해 검색·열람·출력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SCI급 논문을 포함한 약 70만 건에 달하는 KISTI의 학술 논문이 디비피아를 통해 무상으로 서비스된다.

이번에 제공되는 학술서지정보는 과학기술정보를 유통해온 KISTI가 과학기술분야 학회에서 발행된 논문들을 데이터베이스화 한 것이다. 디비피아를 구독하는 250여 개 대학 소속 이용자는 물론 디비피아를 구독하지 않는 일반 이용자들도 웹사이트를 통해 KISTI의 학술논문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KISTI는 민간전문서비스인 디비피아와 제휴함으로써 국가 예산으로 구축한 데이터베이스의 활용도를 높이고, 연구자는 물론 일반 이용자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폭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최호남 KISTI 정보서비스센터장은 "국내 우수 학술논문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많은 이용자들이 정보검색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며 "민간 영역은 물론 공공 영역과의 협력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은희 기자의 다른 기사 더보기
독자의견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