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임현택 신임 의협회장 “국가 위해선 의사 늘릴 게 아니라 이공계 인재 키워야”
대한의사협회(의협) 신임 회장 선거에서 26일 임현택(54)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이 당선됐다. 임 당선자는 지난 20일 정부가 대학별 의대 정원을 발표하자 “파시스트적 윤석열 정부로부터 필수 의료를 지키기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했다. 의대 증원에 반대하는 의사 중에서도 가장 강성으로 분류된다. 이런 그가 유일한 법정 의사 단체인 의협 회장에 당선되자, 정부와 환자 단체 등에선 “정부와 의료계 간 대화가 아예 불발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매일경제]"캄보디아 IT인력 육성 한국이 맡아달라"
훈 마넷 캄보디아 총리는 27일 프놈펜 총리 관저에서 한국 예방단과 만나 "향후 다양한 경로를 통해 양국 간 경제협력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프놈펜 소피텔 호텔에서 열린 '매경 캄보디아 포럼'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행사에서 훈 마넷 총리는 첨단 제조업 인재 육성과 한국 특화 특별경제구역(SEZ) 제정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캄보디아 정부가 추진 중인 경제 육성 방안에 한국 기업들이 관심을 가져줄 것을 요청했다.

[중앙일보]AI로 만든 악성광고 AI가 잡는다···구글 "한해 55억개 차단"
생성 AI(인공지능) 발달로 더 많은 온라인 악성 광고가 교묘하고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구글은 작년에만 55억 개 이상의 악성 광고를 차단·삭제했다. 매일 분당 약 1만 개의 광고를 규제한 셈이다. 

[조선일보]악성코드 수백개 순식간에 뚝딱… 천재 ‘해커’의 정체는
“이 쿠폰 코드를 사용하면 5%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8일 오후 국내 다크웹 보안 기술 기업 S2W의 보안 전문가가 다크웹에서 찾은 게시물을 보여줬다. ‘웜(WORM)GPT를 팝니다’라는 제목의 게시물 밑에는 ‘어떤 질문이든 10초 안에 답하고’ ‘사용자에 대한 어떠한 것도 저장하지 않으며’ ‘블랙햇(해커)도 활용 가능하다’는 등 설명이 적혀 있었다. 웜GPT는 챗GPT 등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만든 인공지능(AI) 모델로, 챗GPT에서 막아 놓은 피싱 메일이나 해킹 코드 등 불법적으로 활용 가능하다. 

[한국경제]"소형 발사체로 진짜 '로켓 배송' 연다…기업 우주 실험 조력자 될 것"
“위성과 부품을 우주 환경에서 실험해야 우주 기술과 산업이 발전합니다. 소형 발사체로 수송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면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소형 우주발사체 스타트업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페리지)의 신동윤 대표(사진)는 27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소형 발사체는 대형 발사체보다 적은 비용으로 위성과 부품 등을 우주로 보낼 수 있다”며 “발사체를 상용화해 기업들이 우주에서 다양한 실험을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매일경제]로봇 이어 위성 ··· LIG넥스원, 미래방산 진격
지난해 미국 사족보행 로봇 업체 고스트로보틱스를 인수한 LIG넥스원이 다음 투자처로 위성영상 분석 기업을 낙점했다. 미래 전장이 기존 육·해·공에서 우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미래 방산'의 핵심인 위성 분야에 대한 선제적 투자로 탐지·식별 관련 기술을 확보하겠다는 취지다.
27일 방산업계에 따르면 최근 LIG넥스원과 군인공제회·IBK캐피탈이 공동 조성한 방산혁신펀드는 국내 인공지능(AI) 위성영상 분석 플랫폼 업체인 '다비오'에 투자를 단행해 지분 8.2%를 확보했다. 

[한겨레]침팬지의 도덕·감정을 읽어내다…인간-동물 거리 좁힌 이 사람
이 시대 최고의 영장류학자 프란스 드발이 세상을 떠났다. 미국 에머리대학은 “동물인지행동학의 개척자이자 다수의 베스트셀러로 이 분야를 세계에 알린 프란스 드발이 14일(현지시각) 스톤마운틴의 자택에서 위암으로 숨졌다”고 최근 밝혔다. 향년 75.
그는 이 학교 심리학과 명예교수이자 여키스국립영장류연구센터 연구원으로 일했다. 50년 넘게 그가 일관되게 탐구한 주제는 인간의 사촌뻘인 유인원의 사회적 행동의 진화적 기원에 관한 것이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