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대전 유성갑을 확정후보 공동 기자회견
[민주 황정아·조승래]
"대한민국 미래, 대통령 기분이 좌지우지"
"예산 복원 전에 사과 먼저 하는 것이 우선"

[국힘 이상민·윤소식]
"민주당도 감액 예산안 찬성했으니 공동 책임"
"거대야당으로 책임 발뺌은 비겁"

4.10 총선을 앞두고 대전 유성지역구 후보자인 더불어민주당 조승래(유성갑), 황정아(유성을) 후보와 국민의힘 윤소식(유성갑), 이상민(유성을) 후보가 25일 오전 대전 유성구 대덕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기자실을 연이어 찾아 정부의 2024년 연구개발(R&D) 예산 삭감 책임에 대해 공방을 펼쳤다.

양당 후보들은 R&D 예산 문제가 과학동네인 유성 갑을 지역 표심을 가를 총선 최대 승부처라고 보고 서로의 책임을 따져  물었다. 여야 후보들은 공히 내년 R&D 예산 전액 복원과 정부 예산 5%의 R&D 예산 의무화를 약속했다.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황정아]
 

더불어민주당 유성갑 조승래 후보(오른쪽), 황정아 후보(왼쪽)이 예산 삭감 책임에 대해 사과를 요구함과 동시에 과학기술 공약을 다시 한번 약속했다. [사진=홍재화 기자]
더불어민주당 유성갑 조승래 후보(오른쪽), 황정아 후보(왼쪽)이 예산 삭감 책임에 대해 사과를 요구함과 동시에 과학기술 공약을 다시 한번 약속했다. [사진=홍재화 기자]

예산 삭감 공방의 포문을 연 것은 더불어민주당이다. 조승래, 황정아 후보는 국민의힘보다 기자회견을 먼저 갖고 "R&D 예산이 삭감된 후 대통령과 정부 여당은 지금까지 '미안하다', '함께 고통 감내하자'라고 얘기조차 하지 않았다"고 우선적인 사과를 촉구했다.

이들은 "R&D 예산 삭감으로 연구자와 대전시, 유성구 주민들이 고통을 겪고 있는데, 이런 엄연한 현실에 대해 정부 여당은 눈을 감고 있다"며  "대한민국의 미래를 대통령 기분따라 흔들고, 무너트리고 있다. 정부와 여당은 사과하지 않고 뻔뻔하게 전액 복원하겠다고 하고 있지만 그나마 예산을 증액시킨 것은 민주당"이라고 피력했다.

어느 때 보다 과학공약이 넘쳐나고 있는데 실현될 수 있을 수 있다고 보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들은 "비슷한 공약을 쏟아낸다고 해도 일을 실천할 의지가 어느 쪽에 있는지의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두 후보는 "민주당이 과학강국 도약, 미래도시 유성의 길을 열겠다"며 "국가 R&D 시스템을 복원하고 유성의 발전을 위한 과제들을 해결해 유성을 과학강국 수도로 건설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전문성과 경험을 살려 대전과 유성의 R&D 역량을 복원하고 대전과 대한민국 경제의 견인차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민주당 유성갑을 후보들은 R&D 시스템 복원을 위해 국가 예산의 5% 이상을 R&D에 투입하도록 법제화하고 과학기술부총리제 신설을 공약했다. 또 과학기술 관련 기관 유치, 유성지역 벤처·스타트업 원스톱 지원체계 마련 등을 약속했다.

[국민의힘 윤소식, 이상민]

국민의힘 윤소식·이상민 유성갑을 후보도 기자실을 찾아 R&D 예산 삭감 책임은 민주당에게도 있다며 즉각 반박했다. [사진=홍재화 기자]
국민의힘 윤소식·이상민 유성갑을 후보도 기자실을 찾아 R&D 예산 삭감 책임은 민주당에게도 있다며 반박했다. 윤 후보(오른쪽)가 삭감된 R&D 예산안이 지난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때 조 후보가 가결표를 던진 본회의 전광판 사진을 취재진에 보여주고 있다. [사진=홍재화 기자]

민주당 두 후보에 이어 기자실을 찾은 국민의힘 윤소식, 이상민 후보는 "민주당은 연구비 등 감액된 예산(안)을 국회 본회의에서 찬성하고도 국민과 언론 앞에서 정부 여당을 무차별적으로 비난할 만큼 당당한가"라며 R&D 예산 삭감 책임에 대해 즉각 반박했다.

이들은 "정부가 예산을 편성했으니 예산 삭감의 1차적 책임은 정부 여당에 있지만 예산안 확정은 국회 심의과정을 통해 확정되고 여야간의 합의를 통해 통과된 것이기 때문에 민주당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거대 야당의 책임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후보는 "정부가 R&D 예산을 전년 대비 삭감해 국회로 넘겼을 때 민주당은 과반 이상의 의석을 가졌음에도 정부예산(안) 처리를 당론으로 채택했는데 여당탓만 하는 것이 과연 정당하냐"고 반문했다. 윤 후보는 예산이 삭감된 '2024년 R&D 예산 수정안' 본회의 의결투표에서 조 의원이 가결에 찬성한 국회 전광판 사진을 취재진에 보여주기도 했다. 

두 후보는 "새만금 예산, 지역사랑 상품권 등 이재명표 포퓰리즘 예산을 증액하며 과기계 예산을 지키지 못한 것에 책임이 있음에도 발뺌하는 것은 비겁하다"며 "집권 여당으로써 2025년에 R&D 예산 전부 복원을 원칙으로 하고 긴급한 예산은 올해 추경을 통해 해결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들은 R&D 예산 복원 및 세출예산의 5% 의무 법제화, 정부출연연구기관 공공기관운영법(공운법) 상 공공기관 제외에 따른 후속조치, 정년 65세 환원 등을 다시 한번 약속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