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창닫기

[코로나19]"유행 반복 관리하려면 '항체' 연구 중요"

질본, 면역혈청학적 연구 필요성 거듭 강조
"항체 형성되면 집단면역 올라가 유행 방지"
긴급사용승인 허가 5개社 정보·성능 공개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18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면역 혈청학적 연구가 중요하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사진=김인한 기자>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18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면역 혈청학적 연구가 중요하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사진=김인한 기자>

몸속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에 맞서는 항체 형성 여부는 감염병 재유행 여부를 판단할 바로미터다. 코로나19에 싸울 수 있는 항체가 있다면, 일부 전문가들이 점치는 계절별 유행 가능성은 줄어든다. 이에 방역당국도 면역 혈청학적 연구가 중요하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18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감염 후 항체가 형성되느냐, 그 항체가 재감염을 방지할 정도로 지속하느냐에 대해선 명확한 결론이 나 있지 않다"면서 "향후 유행을 관리할 때도 면역 혈청학적 연구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본부장은 "항체가 부분적으로 형성되고, 지속 시간이 짧을 경우 계속된 반복 유행이 일어날 수 있다"면서도 "한번 앓고 항체가 형성돼 다시 걸리지 않으면 집단면역 수준이 올라가 유행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항체 관련 연구는 그래서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국립보건연구원은 앞으로 확진환자와 퇴원환자를 중심으로 면역혈청학적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질본 보건연은 지난달 초에도 긴급 연구비를 편성해 코로나19에 대한 병원성 연구에 착수한 바 있다. 항체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연구기관에도 관련 연구를 발주한 상황이다. 

이날 정 본부장이 혈청 연구를 강조한 이유는 혈청이 면역과 관련한 항체와 연관이 있어서다. 혈액에서 적혈구·백혈구·혈소판 등 유형 성분이 아닌 것이 혈장인데, 혈장에서 섬유소원(피브리노겐)을 빼낸 것이 혈청이다. 혈청 성분 중에서 면역과 상관하는 것이 γ-글로불린인데, 이 속에 항체가 존재한다. 

이런 이유에서 질본은 확진환자, 퇴원 후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학적 연구를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16일에도 정 본부장은 몸속에 항체 유뮤를 검사할 수 있는 진단 기법도 필요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질본, 긴급사용승인 허가 5개社 정보·성능 공개

이날 질본은 코로나19 유전자 검출검사에 대한 긴급사용승인을 한 제품 5종의 정보를 공개했다. 코로나19를 진단할 수 있는 키트의 민감도·특이도에 대한 논란을 해소하겠다는 취지로 분석된다. [질병관리본부 관련 홈페이지]

정 본부장은 "국내의 경우 두 개 이상의 유전자를 검사해야 한다"면서 "어떤 유전자 부위를 선택할 것인지에 대해선 세계보건기구(WHO)가 제안한 프로토콜, 다른 국가의 프로토콜을 다수 리뷰했고, 진단기업과 협의도 진행해 검사 방법을 정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검사를 하는 유전자 부위가 다르기 때문에 위양성이 있다는 문제 제기도 가능하다고 본다"면서도 "성능평가를 통해 긴급사용을 승인했고, 시판 후에도 질 평가를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 본부장은 "허가 당시, 평가를 진단·검사 학회와 전문가들과 진행을 했다"면서 "앞으로도 전문가들과 질 관리에 대해선 계속 시행하도록 하겠다"고 거듭 말했다. 

18일(0시 기준) 확진환자는 93명 늘어나 총 누적 확진환자는 8413명이다. 이 중 6789명이 격리 중이고, 격리 해제된 인원은 1540명이다. 사망자는 현재까지 84명이다.  

◆혈청이란? 

혈액을 시험관에 넣어두면 응고해 응혈이 되고, 이것이 수축해 암적색의 덩어리인 혈병과 담황색의 투명한 액체인 혈청으로 분리된다. 혈액에서 적혈구·백혈구·혈소판 등 유형성분이 아닌 것은 혈장이고, 혈장에서 섬유소원(피브리노겐)을 빼낸 것이 혈청이다. 혈청 성분 중에서 면역과 상관하는 것이 γ-글로불린인데, 이 속에 항체가 존재한다. 이런 이유에서 질본에서는 혈청 연구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오송=김인한 기자의 다른 기사 더보기
독자의견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