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이상엽-박선원 교수팀...사이트에서 공개중

한국과학기술원(KAIST) 대사공학 국가지정연구실 이상엽 교수팀과 공정시스템연구실 박선원 교수팀은 세포 내 대사회로를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는 가상세포시스템(메타플럭스넷, MetaFluxNet)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은 유기체의 생화학정보를 이용, 특정 미생물의 가상세포시스템을 구성한 뒤 이를 바탕으로 컴퓨터에서 세포의 전체적인 대사흐름을 분석해 주는 소프트웨어라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연구팀은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세포 내 대사흐름과 이에 따른 결과분석 등을 알 수 있으며 실험대상 미생물의 환경, 대사정보 등을 하나의 컴퓨터 파일에서 저장, 관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연구팀은 홈페이지(mbel.kaist.ac.kr)에서 프로그램을 무상 공개하고 있으며, 기능이 향상된 최종 버전이 완료되면 상용화 할 계획이다. 한편 이상엽교수가 이끄는 대사공학국가지정연구실은 대사공학(Metabolic Engineering)을 연구하며 대사산물 생산 및 대사회로 분석 (Metabolic flux analysis), In silico Metabolic Engineering, In silico Metabolic pathway의 구성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상엽 교수는 "대사회로나 신호전달 체계를 이해하는 것은 새로운 대사물질을 만들거나 신약을 개발하는데 필수적"이라며 "국내에서도 선진국 기술과 차별화 된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이 분야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