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진흥협회·화공학회·미생물학술원등 美 5개단체 펠로우 활동

이상엽 KAIST 생명화학공학과 특훈교수가 美의생명공학원 펠로우(석학회원)로 선임됐다. 1991년 창립된 美의생명공학원(AIMBE)은 의생명공학 관련 5만 여명의 산학연 전문가들이 모인 비영리기관으로 인류 의생명공학분야에 기여를 위한 정책수립 및 자문을 수행한다. 국내 연구진의 펠로우 선임은 이해방 전 한국화학연구원 선임부장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이 교수는 미생물 대사공학의 전문가로 대사공학과 시스템생물학, 합성생물학 등을 접목해 시스템대사공학을 창시하고, 다양한 화학물질 생산 시스템 개발에 적용해 바이오연료, 친환경 화학물질 생산 공정 등을 개발했다. 이 교수는 현재 한국과학기술한림원과 한국공학한림원, 미국공학한림원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미국과학진흥협의회, 미국화학공학회, 미국산업미생물생명공학회, 미국미생물학술원의 펠로우로 선정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