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부터 사흘간 제주도서…10여개국 100여명 참석 예정

한국천문연구원(원장 박석재)은 16일부터 18일까지 제주도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제6회 APSG2006 (Asia-Pacific Space Geodynamics)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한다. APSG 국제학술회의는 현대의 첨단 우주측지학 및 지구관측기술을 바탕으로 지구의 형상과 변화에 대한 연구 성과들을 교류하는 장이다.

'Space Geodesy and Dynamic Planet'란 주제 하에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개최되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10여개 나라에서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학술회의에서는 GPS 및 여러 종류의 지구관측 위성을 이용한 지구과학연구와 더불어 지구의 환경변화 및 자연재해예방에 대한 응용 연구가 중요한 주제로 다뤄진다. 이 학술회의는 지난 1996년 중국 상해에서 처음 시작됐으며 측지학과 천문학, 대기과학, 해양학, 지구물리학 등 넓은 영역을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