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T-부산대 공동연구팀, 화학약품·환경호르몬 등 유해물질 빠르게 감지

GIST와부산대 공동연구팀이 초고속으로 유해물질 감지 가능한 차세대 유해환경 감지 센서 개발했다.<사진=GIST 제공>
국내 연구진이 화학약품, 환경호르몬과 같은 유해물질을 빠르게 감지하고 정확하게 판별해 내는 기술을 개발했다.

GIST(총장 김기선)는 송영민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교수와 오진우 부산대 교수 공동연구팀이 '초고속 유해물질 감지를 위한 바이러스 기반 컬러센서'를 개발했다고 27일 밝혔다.

컬러센서는 색 시약 및 기능성 색 필터를 기반으로 화학 원소 또는 화합물을 색 변화를 통해 감지하는 센서다. 매우 작은 유해 입자 감지가 가능하다. 스마트기기와 연동해 실생활에서도 손쉽게 활용기 가능하고 작동을 위한 별도의 에너지가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연구팀은 컬러센서 실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센티미터 수준의 면적에 M13 박테리오파지 바이러스를 얇게 코팅했다. 기존의 복잡한 구조를 단순화해  2.5배가량 빠른 속도를 구현했다.

특히 바이러스 표면의 유전자 변형을 통해 다양한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환경호르몬 등 유해물질에 따른 바이러스 반응성을 조절해 비슷한 형태를 가진 유해물질을 수십 ppb의 매우 낮은 농도에서 구분하는 것에 성공했다.

송영민 교수는 "나노미터 수준의 섬유형 바이러스를 적용해 유해물질과 컬러센서 간의 결합을 유도했고, 광학 설계를 통해 직관적으로 유해물질을 감지할 수 있게 됐다"면서 "향후 보다 심층적인 유전자 조작 및 컬러센서용 플랫폼의 최적화를 통해 다양한 유해물질의 직관적이고 빠른 감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