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I·대덕넷 공동 설문 추진···오는 31일 마감
성실 응답자 1만원 상품권 제공
내년 1월 '좋은 과학 미래상 토론' 활용

다양한 이슈가 떠올랐던 기해년이었다. AI 혁신은 과학산업 전 분야에 확산됐고 딥테크 스타트업의 대활약으로 창업 열풍이 불어닥쳤다.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탈원전, 주52시간제 등의 이슈는 논쟁거리를 남기면서도 한편으로는 혁신적인 연구를 지속하기 위한 밑거름이 되기도 했다.

급변하는 흐름 속에서 과학기술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좋은 과학'이란 무엇일까. 우수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환경, 도전적인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문화와 분위기, 국가와 국민의 총체적인 과학지식 향상 등 다양한 의견이 나올 수 있다.

여러 의견 가운데서도 "과기인 스스로 좋은 과학을 실천하기 위한 주체적인 환경을 만들어 나가자"는 공통적인 공감대가 전반적으로 퍼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을 반영해 내년 상반기에는 좋은 과학의 미래상을 설계하기 위한 릴레이 정책대화 토론의 시간이 마련될 예정이다.

본격적인 토론에 앞서 과학기술인들이 생각하는 좋은 과학에 대한 사전 조사가 진행된다. 과학기술계 종사자라면 누구나 설문에 참여할 수 있다.

설문 문항은 과학기술인이 생각하는 좋은 연구자상과 연구환경, 과학사회의 모습 등으로 구성돼 있다. 문항에 성실하게 답한 응답자에게는 1만원 상당의 상품권도 제공된다.

이번 설문조사는 STEPI와 대덕넷이 공동으로 추진한다. 아래 포스터를 클릭하면 설문에 참여할 수 있다. 응답 기간은 31일까지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