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S·기후물리연구단,  워커순환 주원인 기후시스템 내 자연변동성로 규명
"온실기체 증가 영향 일시적"···네이처 기후변화 온라인판 게재

워커순환 모식도. <자료=IBS 제공>
최근 관측된 적도 태평양 부근 대기 순환 강화 현상이 지구 온난화로 인한 것이 아닌 자연적인 과정으로 밝혀졌다.

IBS(기초과학연구원·원장 김두철)와 기후물리연구단(단장 악셀 팀머만)은 미·독 연구진과 공동 연구를 통해 '워커순환' 강화 경향이 온실가스 증가에 따른 지구 온난화가 아니라 기후시스템 내 자연변동성에 따른 것임을 입증했다고 2일 밝혔다.

적도 태평양에서 차가운 동태평양과 따뜻한 서태평양 사이의 해수면 온도 차이로 인해 시계 회전 방향의 대규모 대기 순환인 '워커순환(Pacific Walker circulation)'이 발생한다.

워커순환은 1990년대 초부터 2010년대 기간 동안  강도가 의례적으로 증가, 생태계 변화를 끼치면서 워커순환 강화 현상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특히 육지와 달리 해양에서는 장기간 정기적인 관측이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어 워커순환 강화 경향이 온실기체 증가로 인한 것인지, 기후시스템 내 자연변동성에 의한 것인지 규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공통 연구진은 위성 관측과 오차 보정 지상 관측 자료를 사용해 워커순환 변화 패턴을 분석했다. 또 기후시스템 내의 자연변동성과 온실기체 증가에 기인하는 워커순환의 변화 판별에 최적화된 기후모델 실험 결과도 분석했다.

이 결과로 기후시스템 내 자연변동성이 최근 워커순환을 강화시킨 주원임을 도출했다.

정의석 연구위원은 "기후모델 실험은 평균적으로 워커순환의 악화 경향을 보인 반면 위성 관측으로부터는 강화 경향이 도출됐다. 다만 위성 관측에 나타난 워커순환 강화 경향의 크기는 기존 연구결과에 비해 상당히 작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온실기체 증가를 포함한 인간 활동이 열대 지역 대규모 대기 순환에 미치는 영향, 물 순환 변화를 이해하는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후시스템의 여러 과정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장기간의 관측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기후변화(Nature Climate Change)' 2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온실기체를 포함한 외부요인과 기후시스템 내의 자연 변동성으로 인한 워커순환의 변화. <자료=IBS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