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연, 거창 인공위성 레이저 관측소 본격 가동
정밀 거리 측정, 우주물체 추적

천문연이 한반도 상공의 인공위성을 레이저로 mm 수준 거리까지 측정·추적할 수 있는 관측소를 개소하고 본격 가동한다.

한국천문연구원(원장 이형목)은 경남 거창군 감악산에 인공위성 레이저 관측소(SLR)를 구축하고 연구 관측을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지난 2015년부터 세종특별자치시에 구축해 운영하고 있는 세종 인공위성 레이저 관측소에 이어 오는 31일 거창 인공위성 레이저 관측소를 개소한다.

인공위성 레이저 관측소는 지상에서 위성체에 레이저를 발사한 뒤 반사돼 되돌아오는 빛을 수신해 위성까지 레이저 왕복시간을 측정해 mm 수준의 정확한 거리를 산출하고, 이를 통해 고정밀 위성 추적에 필요한 정밀궤도를 결정한다.

천문연은 우주물체 추적, 모니터링 분야에서 대외 의존도를 감소시키고, 독자적 우주환경감시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008년부터 인공위성 레이저 추적 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거창 인공위성 레이저 관측소는 망원경 크기가 40cm급인 세종 시스템에 비해 큰 1m 구경의 망원경으로 구성됐다. 레이저 출력도 높아져 정지궤도 고도인 36,000km 인공위성까지 정밀한 거리를 측정할 수 있다.

특히 레이저 반사경의 설치 유무와 관계없이 20cm급 우주물체의 추적도 가능해 우주감시 분야에 강점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적응광학 시스템을 적용해 고도 1000km 이내 인공위성과 우주물체 이미지까지 촬영할 수 있다.

천문연은 세종 인공위성 레이저 관측소를 통해 인공위성의 정밀궤도 결정, 우주측지·지구환경 모니터링 연구뿐만 아니라 거창 시스템을 이용해 우주물체 추적, 이미지 촬영 등 우주위험 감시연구에 활용할 예정이다.

세종 인공위성 레이저 관측소는 국제레이저추적기구(ILRS)에 세종(SEJL) 관측소로 등록됐다. 거창 인공위성 레이저 관측소는 거창(GEOL) 관측소로 등록돼 국제 연구 네트워크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거창 인공위성 레이저 관측소 전경.<사진=한국천문연구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