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창시절, 수학 때문에 한숨을 쉬어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요? 수포자(수학 포기자)를 위한 문제집, 인터넷강의, 학원 등…. 수포자가 많아지는 지금, 수포자는 하나의 마케팅 타겟이 된 것 같습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부담이 커지는 수학. 고등학생에게만 해당되는 줄 알았던 수포자는 초·중등 학생 10명 중 2명에 이른다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수포자 문제와 수학교육 개선을 위해 교육부가 나섰습니다. 교육과정 개정의 목표는 'Less is More(적게 가르치는 것이 많이 가르치는 것)'. 필수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하고 지나치게 어렵거나 사고력을 저해하는 부분을 감축한다는 방침입니다. 교육과정 개정과 더불어 참여식 수업으로 선진화 하고 수업의 질 제고를 위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수학에 대한 부담감과 선행학습의 압박에서 벗어나 수학을 공부하며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수학 교육의 혁신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대덕넷이 선정한 오늘의 뉴스를 전해드립니다.

<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1.[매일경제] 열에 둘은 수포자…교육혁신 절실하다
수학을 뜻하는 영어 매스매틱스(mathematics)는 '배우는 모든 것'이라는 의미의 그리스어 마테마(mathema)에서 유래되었다. 수학이 탄생한 시기에도 수학이 인간의 삶에서 얼마나 중요한 학문이었는지 짐작할 수 있다. 수학은 자연의 언어이다. 지난 수천 년간 축적된 자연과학의 핵심 지식은 수학적 기호와 식으로 간결하게 표현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수학의 함축된 모습을 처음 접할 때 큰 어려움을 느끼기 십상이다.

2.[매일경제] 일본 기업들의 현장중심 경영 
일본 기업은 현장, 현물, 현상을 중시한다. 현장은 실제로 문제가 발생한 장소, 현물은 문제를 일으킨 주체, 현상은 문제에서 관찰된 사실을 말한다. 그러나 기업규모 성장과 해외 진출 확대로 인해 현장의 중요성은 본사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줄어들었다. 본사에서 지휘하고 의사 결정하는 경우가 크게 늘어난 것이다. 그 결과 본사와 현장이 대립하고 마찰하면서 현장의 권한이 축소되고 현장에서 활기가 사라진 기업이 늘어났다.

3.[매일경제] 한국, 메르스 계기로 '신약개발 블루오션' 잡아야
"신약 개발 시장은 '블루오션'입니다." 김백 미국 에모리대 신약개발센터소장(55)을 지난달 31일 미국 애틀랜타호텔 하얏트 리젠시 로비에서 만났다. 한미과학자대회가 열리고 있는 기간이었다. 거멓게 탄 피부 때문인지 웃을 때마다 하얗게 드러난 이가 인상적이었다. 평소 건강관리를 위해 항상 가방에 조깅화를 넣고 다니며 마라톤을 즐긴다고 했다. 김 소장이 국내 신문과 인터뷰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4.[매일경제] 올해 매미소리 더 시끄럽다면?
"올해 매미 소리는 유난히 더 시끄러운 것 같다." 매년 여름, 장마가 끝나고 본격 찜통더위가 시작되면서 듣는 소리다. 매미 울음소리가 더 시끄럽게 느껴지는 이유는 둘 중 하나다. 생물학적 요인이든 환경적 요인이든, 실제 매미 울음소리가 커졌거나 아니면 매미 개체 수가 늘었기 때문일 것이다. 매미 울음소리는 수컷이 낸다. 짝짓기를 위해 암매미를 부르는 소리다. 수컷 몸통 안쪽에 있는 근육이 옆구리 진동막을 흔들어 소리가 난다. 매미 배는 속이 비어 있다.

5.[동아일보] 귀농-생산-특허-판로 풀코스 돕는 '창농센터' 만들자
"창조경제혁신센터의 도움을 처음 받았을 때는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발견한 느낌이었죠."전북 전주시 완산구 전주한옥마을에서 치즈를 판매하는 전성호 씨(38)는 서울에서 요리사로 일하다 2년 전인 2013년 여름 귀농했다. 사업체 이름을 '치즈명가'로 정하고 치즈를 주 아이템으로 정했다. 3월부터 숟가락으로 떠먹는 치즈 종류인 ‘리코타 치즈’를 만들었다. "맛있다"는 입소문을 타면서 판매량이 늘었다. 하지만 고민은 여기서부터 시작됐다.
 
6.[한국경제] 입맛·날씨따라 레시피 추천…'푸드테크'가 뜬다
직장인 김혜경 씨(31)는 뭘 먹을까 고민일 때 스마트폰부터 찾는다. 이미 내려받은 배달 주문 애플리케이션(앱·응용프로그램)에 저장해둔 집 위치를 중심으로 주변 음식점 정보를 검색하고 주문과 결제를 동시에 한다. 미식(美食)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TV에서 쿡방(요리 방송), 먹방(먹는 방송)이 인기를 끄는 것은 물론 배달음식 주문부터 식자재 배달, 레시피 공유, 맛집 추천 등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이 주목받고 있다.

7.[동아일보] '기술 코리아' 이끌 젊은 기능인들에게 박수를
통산 18회 종합우승, 9회 연속 종합우승 위업 달성, 참가선수 62.6% 메달 수상. 1967년 제16회 스페인 국제기능올림픽대회에 처음 출전한 이래 2013년 독일 대회까지 27번의 국제기능올림픽대회에 출전해 한국이 거둔 성적이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