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이스라엘과 같은 벤처붐이 일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 벤처를 발굴하려는 해외 투자자의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세계적 VC(Venture Capital)인 DFJ와 월든인터내셔널이 780억 규모의 '대한민국 벤처펀드'를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미국 실리콘밸리 상위 5% 이내 VC가 한국에서 직접 벤처펀드를 운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구글과 SAP도 각각 '구글캠퍼스'와 '디자인 혁신센터'를 짓고 스타트업의 글로벌 네트워킹과 투자유치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일본계 VC인 '사이버에이전트', '소프트뱅크벤처스', '라쿠텐 벤처스' 등도 투자 및 교류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요즈마그룹도 한국에 법인을 설립하고, 향후 3년간 1조원 규모의 자금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이처럼 해외 VC의 한국 투자가 잇따르고 있는 것은 한국 벤처의 기술력과 글로벌 감각을 높게 평가 받기 때문입니다. 또한, 세계 최고 수준의 ICT 인프라 환경 보유와 정부의 적극적 지원도 가점 요소입니다.

 

한국스타트업이 이러한 기회를 활용해서 더 많은 성공사례를 창출하고, 국내 창업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일으키길 기대해 봅니다.

 

대덕넷이 뽑은 오늘의 뉴스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1. [중앙일보] 지갑 열 테니, 기술력 보여주오 … 한국 벤처 키우러 큰손들 온다

한국 스타트업에 대한 해외 투자자의 구애가 뜨거워지고 있다. 세계에서 통할만한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뛰어난 기술력을 갖춘 한국 스타트업들이 늘면서 한국에 투자 유치의사를 밝힌 세계적인 VC가 늘고 있는 것이다.

 

2. [한국경제] 예산 깎이고 핵심사령탑 8개월째 공석…대전과학벨트 닻 올렸지만 '반쪽 출발'

2009년 기본계획 수립부터 5년간 허송세월을 보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사업이 최근 정부의 개발계획 승인으로 닻을 올렸지만 '반쪽 출발'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3. [중앙일보] '창조경제 성지' 판교테크노밸리 … 아직 자생력은 부족 

일단 겉모습만 보면 판교테크노밸리는 '한국 대표 IT클러스터'의 모습을 갖춰가고 있다. NC소프트와 넥슨 등 한국을 대표하는 게임회사와 안랩, 한글과컴퓨터 등 성공한 IT기업이 입주했다. 이뿐 아니라, SK플래닛·포스코ICT 등 대기업 IT계열사와 한국파스퇴르연구소 등 연구개발(R&D) 기관도 포진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 7개 기관이 입주해 소프트웨어나 시스템반도체 관련 교육과정도 열었다. KTB네트워크 등 9개 기관·기업이 스타트업을 위한 창업보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4. [한국경제] 실리콘밸리서 아시아로…'인터넷 권력' 大이동

인터넷 힘의 균형이 아시아로 기울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인터넷 세상을 지배했던 실리콘밸리 대신 아시아 기업들이 부상하고 있어서다. 대표적인 곳이 알리바바다. 상장을 눈앞에 둔 알리바바의 예상 시가총액은 1650억달러(약 170조원)다. 아마존(1496억달러)을 제치고 단숨에 세계 3위에 오른다.

 

5. [한국경제] 산업단지 50년, 스마트혁신 토대 강화해야

우리 산업단지는 노후화가 심각하고 젊은 근로자들이 부족해지면서 활력을 잃어가고 있다. 착공 20년 이상인 노후 산업단지가 100여개에 달하는데, 이들은 국내 제조업 전체 생산액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 대학생의 약 50%는 산단에 있는 중소기업에 취업하기를 꺼리고 있다. 이런 여건으로는 한국 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른 추격자에서 선도자로 도약하기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노후 단지들을 창의적인 젊은이들이 모여들고 IT융합과 지능화로 생산성이 높은 ‘스마트 혁신 산업단지’로 전환하는 것이 시급한 까닭이다.

 

6. [매일경제] 침으로 비만·암 확률 등 163개 분석 

대중을 상대로 한 유전자 분석 서비스도 점차 진화하고 있다. 초반에는 유전자 분석을 통해 암, 심혈관계 질환, 유전질환 등 병에 걸릴 확률을 알려주는 정도가 전부였다. 하지만 이제는 식습관 특성, 음식에 대한 반응, 개개인에게 필요한 영양소 추천 등을 포함해 전반적인 라이프스타일을 관리해주는 데까지 발전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