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창닫기

저비용·고성능 '황·질소-그래핀 합성법' 개발

용매열합성으로 헤테로원자 더한 그래핀 생산…출력 '우수' 공정도 '간단'
황과 질소가 도핑된 그래핀의 리튬이온전지 음극으로서의 성능평가. 용매열합성법으로 합성한 그래핀 모두 안정하고, 기존의 흑연(372 mAh/g) 보다 높은 용량(500-600 mAh/g)을 발현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황과 질소가 도핑된 그래핀이 더 높은 쿨롱(Coulombic) 효율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진=기초과학연구원 제공>

IBS(기초과학연구원. 원장대행 신희섭)는 서영은 나노입자 연구팀이 저비용 고효율의 황과 질소가 도핑(doping)된 그래핀 합성 기술 '용매열합성법'을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서영은 서울대 교수 <사진 = 기초과학연구원 제공>
꿈의 신소재로 불리는 그래핀은 전도성, 유연성, 내구성 등 탁월한 물리적 성질을 갖는다. 여기에 질소, 황 등 헤테로원자(탄소와 수소 이외 원소의 원자)를 더하면 탄소 소재의 화학적 성질을 개선할 수 있지만, 값 비싼 금속 촉매와 특수한 장비를 사용해야해 대량생산이 어려웠다.

이에 연구진은 흔히 쓰는 시약 가성소다와 헤테로원자가 함유된 유기용매를 기존보다 낮은 300℃의 온도에서 화학반응을 일으켜 그래핀을 합성했다. 그 결과 연구진이 개발한 도핑 그래핀은 황과 질소의 도핑 함유량이 높으며 비표면적이 넓은 장점을 갖게 됐으며 리튬이온전지의 전극 물질에 적용했을 때, 리튬이온이 이동하는 거리를 단축시킬 수 있어 출력이 우수했다. 공정이 간단한 만큼 비용도 획기적으로 낮췄다.

이 도핑 그래핀을 리튬이온전지에 적용한 결과, 지금까지 리튬이온전지에 사용된 탄소의 최대용량에 비해 더 높은 용량을 보였으며 충·방전 실험에서도 용량퇴화가 없는 높은 안전성을 확인했다.

서 교수는 "도핑 그래핀 합성기술은 황, 질소 외에 불소, 붕소, 인 등 다양한 헤테로원자에 적용할 수 있으며 연료전지, 리튬 2차 전지, 센서, 반도체 등의 넓은 분야에 신소재로 활용될 가능성을 갖고 있다" 며 "앞으로 다양한 형태의 탄소소재 제조 및 새로운 응용가능성을 탐구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의 글로벌프론티어사업과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으며,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7월 10일자 온라인판으로 게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