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문영호·최희윤·한선화…한의학연, 김종열·이응세·조명래

KISTI(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와 한국한의학연구원의 원장 후보 3배수가 확정됐다.

KISTI의 원장 후보는 문영호 정보분석연구소장, 최희윤 정보서비스센터장, 한선화 첨단연구소장 등 3명이며, 한의학연 원장 후보에는 김종열 책임연구원, 이응세 국제동양의학회 사무총장, 조명래 동신대한의과대학 교수로 압축됐다.

원장후보심사위원회는 9일 국가과학기술연구회에서 열렸다. KISTI 원장 후보 13명은 오전, 그리고 한의학연 후보자 10명은 오후로 나눠져  한 후보당 4분 소견발표, 3분 질의응답 형식으로 면접심사가 진행됐다.

문영호 정보분석연구소장, 최희윤 정보서비스센터장. 한선화 첨단연구소장(이름 가나다 순).
문영호 정보분석연구소장, 최희윤 정보서비스센터장. 한선화 첨단연구소장(이름 가나다 순).

KISTI의 후보 3명은 모두 내부 후보로 업무성과와 내부 신망 면에서 세 후보가 비교적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원장 인선에도 3배수에 포함됐던 문영호 후보는 빅데이터와 미래 기술 전문가로 지난 2011년부터 정보분석연구소장을 맡아 미래기술백서 등을 발간하는 등 기술 데이터 구축에 힘써왔다.

지식정보센터장, 정보유통본부장을 거쳐 현재 정보서비스센터장인 최희윤 후보는 과학기술DB구축과 검색·색인 등 황용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왔다.

1997년부터 KISTI에 몸담은 한선화 첨단연구소장은 정보기술 개발을 총괄하고 있다.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첨단융합분과 전문위원,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 부회장, 과실연 대전·충청지역 대표 등 외부 활동도 활발하다.

김종열 책임연구원, 이응세 국제동양의학회 사무총장, 조명래 동신대한의과대학교 교수.(가나다 순)
김종열 책임연구원, 이응세 국제동양의학회 사무총장, 조명래 동신대한의과대학교 교수.(가나다 순)

모두 10명의 후보자 가운데 외부 인사가 8명이던 한의학연은 3배수에서도 외부 인사 2명이 포함됐다.

유일한 내부 인사인 김종열 책임연구원은 이제마 프로젝트 등을 수행하며 체질분석과 질병과의 관계 연구 등에서 권위자로 손꼽힌다. 2012년 '한국과학기자협회가 선정한 '올해의 과학자상'을 받았고 지난 5월에는 산업기술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대한한의사협회 부회장을 지낸 이응세 국제동양의학회 사무총장은 한의학을 통한 국제 교류와 연구를 진행하며 한의학의 세계화를 위한 활동에 주력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조명제 동신대한의과대학 교수는 대한침구학회장, 대한한방병원협회 부회장, 한국보건의료국가시험위원회 위원, 동신한방병원장, 국회 입법 조사처 자문위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