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세대 원자력 국제 공동연구 전문가 그룹 총괄

한도희 한국원자력연구원 순환형원자력시스템연구소장이 미래형 원자력 시스템 개발을 위한 국제 공동연구 프로젝트인 '제4세대 원자력 시스템 국제포럼(이하 GIF:Generation Ⅳ International Forum)'의 전문가 그룹을 총괄하는 기술국장으로 선출됐다.

GIF는 제4세대 원자력 시스템의 공동 연구개발을 위해 미국과 프랑스, 중국 러시아 등 13개 국이 지난 2001년 발족한 국제 협력 협의체다. GIF는 지난 5월 교육과학기술부의 추천을 받아 한 박사의 기술국장 선임을 논의했으며, 최근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진행된 '제34차 정책그룹회의'에서 회원국들의 만장일치 지지로 선임을 확정했다

. 한 박사의 임기는 2013년 1월부터 3년간이다. 한 박사는 소듐냉각고속로(SFR), 초고온가스로(VHTR) 등 GIF가 중심이 돼 세계 각국에서 개발 중인 6개 미래형 원자로의 국제 공동연구를 위한 전문가 그룹 활동을 총괄하게 됐다.

미래형 원전 개발을 책임지고 있는 한 박사는 그동안 GIF에서 6개 미래형 원자로 개념 가운데 연구개발이 가장 활발한 SFR의 각국 연구개발 현안과 개발 방향을 조율하고 국제 공동연구를 관리 감독하는 '소듐냉각고속로(SFR) 시스템 운영위원회'의 의장을 2010년부터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