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차 세계과학관총회 참석해 주제발표

이은우 국립중앙과학관장이 8일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열린 '제6차 세계과학관총회(SCWC)'에 참가해 우리나라 과학관의 글로벌화를 위한 각국 과학관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 관장은 행사에서 국제사회의 협조와 더불어 '과학기술문화 확산을 위한 과학관 육성정책'과 '세계 과학문화 교류를 위한 국립중앙과학관의 노력'에 대한 주제발표를 통해 우리나라의 과학관과 과학문화 확산정책을 소개했다고 국립중앙과학관이 전했다.

SCWC는 전 세계과학관 네트워크 구축과 공동협력을 목표로 ▲북미지역과학관협회 ▲유럽지역과학관협회 ▲아시아-태평양지역과학관협회 ▲북아프리카·중동지역과학관협회 ▲남아프리카지역과학관협회 및 인도지역과학관협회 등 세계 각 지역 과학관협회가 공동으로 만들어가는 대회다.

제1차 총회가 핀란드 휴레카 과학관에서 1996년에 개최된 바 있으며 매 3년마다 개최되고 있다. 올해 SCWC 총회는 4일부터 8일까지 'Science Across Culture(문화의 필수요소인 과학)'을 주제로 개최되며, 차기회의는 2014년 벨기에 브뤼셀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한편, 중앙과학관은 아태지역 과학관네트워크의 중심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2013년 아시아-태평양지역 과학관 협회(ASPAC) 총회를 지난 2011년 에 유치한 바 있으며, 과학관 관련 국제컨퍼런스에 적극 참여해 ASPAC 총회 홍보와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이번 세계과학관총회 참석을 통해 중앙과학관의 국제적 위상을 제고하고, 2013년 ASPAC 총회 참여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