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계 인사들, 8일 개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 커
"이번 개각에도 과학은 없더라"

"이번 개각에서도 과학기술계는 소외당했다. 앞으로를 기대하기 어렵다. 교육과학기술부 내정자 과학계와는 거리가 먼 인물이다. 과학계를 위해 하루빨리 콘트롤타워 구성해야 한다."

8일 오후 청와대는 신임 국무총리에 김태호 전 경남지사,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에 이주호 교과부 제1차관, 지식경제부 장관에 이재훈 지경부 제2차관을 내정하는 등 국무총리와 장관급 9명을 교체하는 대규모 개각을 단행했다.

이번 개각에 대해 과학기술계에서는 "이번에도 과학기술계에 대해 고민한 흔적이 전혀 없다. 여전히 과학기술계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걱정이다. 더 이상 기대할 게 없다"며 우려를 금치 못했다.

이주호 내정자는 교육정책 전문가로 대통령직 인수위 시절 교육인적자원부와 과학기술부의 통합을 주도한 인물이다. 또 청와대 수석 재임 시 과학계 개혁가로 이름을 날려 과학기술계에서는 "더 이상 할말이 없다"고 불편한 속내를 드러냈다.

안종석 출연연연구발전협의회 회장은 "이번 인사는 교육과학기술부에는 교육만 있고 과학은 없는 것 같다"면서 "교육과학기술부와 지식경제부를 아우르며 과학기술계를 이끌어갈 콘트롤타워 설립이 더욱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최순달 전 인공위성센터장은 "이번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내정자 과학기술계 잘 모른다. 물론 최선을 다하겠지만 과학기술계는 그것만 가지고는 안된다"면서 "과학기술계는 전문성이 필요하다. 이번 인사에서도 과학기술계는 소외 당한 기분이다"고 꼬집었다.

장인순 전 원자력연구소 소장은 "이번에 교과부 제1차관이 장관이 됐다. 그가 얼마나 과학계를 알고 있는지 모르겠다"면서 "지금 과학계 수장이 없다. 그래서 과학계 표류하고 있는 듯하다. 콘트롤타워 설립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걱정했다.

또다른 과학계 원로는 "이번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내정자는 교육정책에 정통한 인물이다. 과학기술계를 잘 알지 못한다"면서 "과학기술계를 위한 대안이 필요하다"고 안타까워했다.

한편 이번 개각에 대해 많은 과학계 원로들에게 의견을 요청했으나 "더이상 할말이 없다. 말하고 싶지 않다"고 일축하며 이번 개각에 대한 아쉬움을 표현했다.

8.8 개각 후 내각 및 장관급 인사 프로필
◇국무총리 : 김태호 경남도지사_ 경남 거창 출생, 서울대 교육학 박사,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시 친선대사, 한나라당 여의도 연구소 사회정책 실장, 경남도의원, 경남 거창 군수, 경남도지사.

◇교육과학기술부 : 이주호 교과부 제1차관_ 대구 출생, 서울대 국제경제학과, 미 코넬대 노동경제학 박사, 대통령 직속 교육개혁위, 교육부 교육정책심의 위원, 청와대 교육과학문화 수석, 교과부 제1차관.

◇지식경제부 : 이재훈 지경부 제2차관_ 광주 출생, 서울대 경제학과, 성균관대 행정학 박사,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실 행정관, 산자부 산업정책국장, 자본재산업국장, 주미 대사관 상무관, 산자부 차관보, 산업정책 본부장, 산자부 제2차관, 지경부 제2차관.

◇특임 : 이재오 18대 국회의원_ 경북영양, 중앙대 경제학과, 고려대 교육대학원, 전민련 조국통일 위원장, 15, 16, 17 대 국회의원, 한나라당 사무총장, 원내총무, 한나라당 원내대표, 최고위원, 국민권익위원장, 18대 국회의원.

◇고용노동부 : 박재완 전 국정기획 수석_ 경남 마산 출생, 서울대 경제학과, 미국 하버드대 정책학 박사, 행정고시(23회), 재무부 행정 사무관, 대통령 비서실 서기관, 경실련 정책 위원장, 17대 국회의원, 이명박 정부 초대 정무수석, 국정기획 수석.

◇문화체육관광부 : 신재민 문화부제1차관_ 충남 서천 출생, 서울대 정치학과, 한국일보 워싱턴 특파원·사회부장·정치부장, 주간조선 편집장, 한나라당 중앙선대위 팀장,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 정무·기획 1팀장, 문화부2차관, 문화부1차관.

◇농림수산식품부 : 유정복_ 인천 출생,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행시 23회, 경기도 기획 담당관, 인천시 서구청장, 경기김포 군수, 김포 시장, 제 17, 18대 국회의원, 한나라당 대표 비서실장,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위원.

◇보건복지부 :진수희 국회의원_ 대전 출생, 연세대 사회학과, 미 일리노이대 사회학 박사, 국회 여성정책포럼 대표, 한나라당 원내부대표, 여의도연구소장, 이명박 선거 경선 후보 대변인, 17, 18대 국회의원.

◇중앙노동위 : 정종수_ 충북 옥천 출생, 충남대 법학과, 노정과장.

◇국무총리실 : 임채민_ 서울 출생, 서울대 서양사학과, 미국 존스홉킨스대 경제학 석사.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