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그레이드 사이언스코리아]호주 하워드 플로리 연구소 뇌신경 연구팀 사례

연세대 의과대 김주항·윤채옥 교수 연구팀은 지난해 6월 암세포만을 선별해 죽일 수 있는 새로운 유전자 치료법을 개발해 냈다. 이 연구의 핵심은 호주 하워드 플로리 연구소(Howard Florey Institute) 가 원천기술을 갖고 있는, '릴렉신(Relaxin)'이라는 호르몬을 활용, 새로운 형태의 바이러스를 개발해 유전자 치료를 꾀한다는 것이다. '릴렉신'은 지난 1975년 발견된 이래 세계 의학, 생명공학계의 지속적인 주목을 받아 왔다. 임신중독 치료나 동맥경화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치료물질로서 활용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릴렉신의 발견 및 합성이 호주 정부의 수십년에 달하는 지속적인 지원 덕분에 가능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릴렉신을 처음 발견한 것은 호주 하워드 플로리 연구소 내 뉴로펩타이드 연구실(Neuropeptides Laboratory). 현재 바이오 화학분야 연구부서장으로 있는는 제프리 W 트리기어(Geoffrey W Tregear) 박사가 수십년간 추진해 온 핵심 연구과제다. 최초 발견은 1975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임신한 기니피그(실험용 고슴도치과 포유류)의 난소에서 릴렉신을 발견한 제프리 박사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거듭해 릴렉신이 난소는 물론 태반, 그리고 두뇌 속에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밝혀내고, 이어 인공합성까지 성공했다. 호주 연구팀이 관련 기초 연구를 완성치 않았다면 연세대 김주항·윤채옥 교수의 연구성과도, 세계각지에서 진행되고 있는 릴렉신 응용연구도 모두 존재치 않았을 것이다. 지난주 호주 멜버른에서 진행된 국제 과학기자 컨퍼런스에 참석한 한국 공동 취재진을 만난 제프리 박사는 "단백질 분야 호르몬인 '릴렉신'을 처음 발견한 것이 1975년의 일이며, 수십년 후인 2000년이 되어서야 인간의 두뇌 속에서도 릴렉신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그간 호주 연방정부 및 주정부로부터 지속적인 연구지원을 받지 않았으면 불가능했다는 설명이다.

▲연구 중인 제프리 W 트리기어 박사 ⓒ2007 HelloD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