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생명공학 분야 유니콘기업
국가별 유니콘기업 독일 공동 5위 한 단계 상승

면역치료제 제조업체 에이프로젠이 국내 11번째 유니콘기업으로 등재됐다. 에이프로젠은 첫 생명공학 분야 유니콘기업이다.<사진=에이프로젠 홈페이지>
면역치료제 제조업체 에이프로젠이 국내 11번째 유니콘기업으로 등재됐다. 에이프로젠은 첫 생명공학 분야 유니콘기업이다.<사진=에이프로젠 홈페이지>
국내 11번째 유니콘기업이 탄생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면역치료제 제조업체 에이프로젠이 지난 9일 미국 시장조사 업체 CB인사이트의 유니콘 기업 명단에 등재됐다고 10일 밝혔다. 

중기부에 따르면 에이프로젠은 린드먼아시아인베스트먼트로부터 2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해 기업가치 1조원이 넘는 것으로 평가돼 11번째 유니콘 기업으로 등재됐다.

우리나라의 국가별 유니콘기업 순위는 미국(210개사), 중국(102개사), 영국(22개사), 인도(18개사)에 이어 독일과 함께 공동 5위로 상승했다.

그동안 등재된 유니콘기업은 주로 ICT 분야에 집중돼 있었다. 에이프로젠은 첫 생명공학 분야 유니콘기업이다. 

유니콘기업은 늘어나는 속도가 점점빨라지고 있다. 1년에 1개꼴로 늘어난데 반해 2018년 3개사. 2019년 5개사가 신규 등록됐다.

박영선 장관은 "유니콘기업 수가 증가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스타트업 창업자와 벤처투자자의 땀과 노력으로 벤처생태계가 성숙되는 증거"라며 "정부도 스케일업 펀드 조성 등 벤처투자 확대와 예비 유니콘기업 발굴·육성 등을 통해 더 많은 유니콘기업이 나올 수 있는 벤처  생태계 조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