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ARDC와 MOU 체결···데이터 교환, 인프라 상호 운용 등 협력

KISTI가 호주 ARDC와 국가연구데이터 공유 체계 구축을 위해 협력한다. 

KISTI(원장 최희윤)와 Australian Research Data Commons Limited(CEO Rose Hicks, 이하 ARDC)와 16일 호주 시드니에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양 기관은 데이터 교환, 인프라 상호 운용, 연구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 경험 교류, 전문가 교류, 공동연구에 협력키로 했다.

KISTI는 유럽, 호주, 일본, 미국 등 전 세계 국가들과 글로벌 협력 체계 구축에 나서고 있다. 선진국과의 글로벌 협력증진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집약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 구축에 힘을 모을 예정이다.

ARDC는 호주 연구데이터 인프라와 서비스를 10년 이상 운영·관리하고 있으며, 호주의 eResearch를 주도하고 있다. 호주 정부 주도하에 연구 인프라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ARDC는 지난해 7월 1일 ANDS, NECTAR, RDS 등의 프로젝트를 통합해 하나의 이니셔티브로 설립됐다가 지난 5월 1일 ARDC Ltd 회사로 정식 출범했다.

로즈 힉스(Rose Hicks) ARDC 소장은 "연구데이터 수집·분석에 양 기관이 협력할 기회가 마련됐다"며 "연구데이터 분야 이외에도 슈퍼컴퓨팅 인프라 구축·운영 등에서 협력을 이어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최희윤 KISTI 원장은 "ARDC와 연구데이터 공유·검색 기술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기반의 대용량 연구데이터 분석·활용 분야 협력도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연구데이터 확보·공유 수준을 넘어 효과적 연구데이터 분석 활용을 달성해 국가 R&D 생산성 제고와 혁신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