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창닫기

KISTI-창의재단, 계산과학플랫폼 활용 인재육성 협력

EDISON 서비스 기반 학부생 연구프로그램 지원
KISTI(원장 최희윤)는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안성진)의 '2019년도 학부생 연구프로그램(이하 URP)' 사업에 시뮬레이션 부문을 신설하고, EDISON(계산과학공학플랫폼)을 활용한 연구 프로그램을 지원한다고 12일 밝혔다.

EDISON(EDucation-research Integration through Simulation On the Net)은 슈퍼컴퓨터 연동 웹 기반 플랫폼에 이공계 전문분야별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인재 양성용 서비스 프로그램이다.

EDISON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는 계산과학공학 분야는 전산열유체, 나노물리, 계산화학, 구조동역학, 전산설계, 전산의학, 도시환경 등이다. EDISON 플랫폼은 시뮬레이션뿐만 아니라 AI 기반 데이터 수집·분석이 가능해 전문 분야 간 융합과 이론·실습 융합, 시뮬레이션·데이터 융합이 가능하다.

EDISON 플랫폼에는 2011년부터 50여개 대학 연구팀에서 개발한 계산과학공학 응용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1200여종이 탑재됐다. 사용자는 연간 1만명 이상이다.

이종숙 KISTI 계산과학플랫폼센터장은 "학부생들이 EDISON을 활용해 다양한 분야에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관련 연구를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EDISON 플랫폼 화면. <사진=EDISON 홈페이지>EDISON 플랫폼 화면. <사진=EDISON 홈페이지>
한효정 기자의 다른 기사 더보기
독자의견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