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창닫기

슬러시 연계 한국 스타트업 피칭 대회 열린다

특구진흥재단, 핀란드 혁신단지와 개최 합의
에스푸마케팅과 10일 업무협약 체결
특구진흥재단이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스타트업 대회 '슬러시(SLUSH)' 관계 기관과 협력한다.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사장 양성광)은 핀란드의 대표 과학단지인 '에스푸이노베이션가든(에스푸혁신단지, Espoo Innovation Garden)'의 운영기관 '에스푸마케팅(Espoo Marketing Oy)'과 10일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에스푸마케팅(Espoo Marketing Oy)은 지난 2015년 10월 에스푸 시정부의 마케팅 전담기관으로 설립됐다. 에스푸 지역에 혁신 허브를 구축하는 '에스푸이노베이션가든' 프로젝트 외에도 대내외적으로 에스푸시의 혁신생태계를 홍보하는 업무를 전담하고 있다.

특구진흥재단과 에스푸마케팅은 이번 협약으로 양국 연구개발특구(또는 과학단지)에 입주한 기업들의 열린혁신과 기업성장을 촉진하고, 기업간 협력으로 해외시장 진출 등을 함께 모색하기로 합의했다.  

양 기관은 그 첫 행사로 오는 11월 핀란드의 에스푸에서 개최되는 슬러시 대회와 연계해 '한국스타트업 피칭데이'와 '기업교류 워크숍'을 공동 개최(11월 18일~22일)하기로 했다.

에스푸혁신단지는 알토대학교와 25개의 R&D센터, 노키아 ․MS 등 IT 대기업과 첨단 스타트업 등 800여 개 기업이 입주해 있고, 핀란드 연구개발의 50%를 수행하는 핀란드의 대표 혁신클러스터이다.

에스푸혁신단지는 대학과 연구소 그리고 산업체 사이를 도보로 이동할 수 있도록 모든 기관이 4km2 지역에 집적되고, 교수, 학생, 연구원, 기업가 간 수평적인 네트워크를 통한 개방형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유럽의 실리콘밸리라 불린다.

에스푸혁신단지의 핵심 기관인 알토대학교는 캠퍼스 곳곳에 코워킹 스페이스를 설치하고 우수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등 스타트업 지원 인프라를 바탕으로 슬러시 대회(SLUSH Helsinki)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한편, 특구진흥재단은 현지 사정에 밝고, 해외 비즈니스 경험이 많은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기관들과 '글로벌 마케팅 플랫폼'을 구축해 특구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양성광 특구진흥재단 이사장은 "이번 협약은 우리 중소벤처기업들이 세계적 혁신클러스터와의 교류 협력으로 열린 혁신을 가속화하고, 피칭데이를 통해 유럽 무대로 진출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사진=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제공>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사진=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제공>
강민구 기자의 다른 기사 더보기
독자의견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