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나라 일본의 과학정책은 어떤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을까요. 대덕넷은 주한 일본대사관에서 현재 과학관(科学官)으로 활동 중인 아베 요이치 과학관을 통해 '일본 과학기술 최신동향'을 연재합니다. 대덕넷을 통해 생생한 일본의 과학기술 최신정보를 만나세요. [편집자 주]

◆ JAXA와 TOYOTA, 달표면 탐사에 협력(3월12일) JAXA 영어 발표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와 도요타자동차주식회사는 국제우주탐사미션 도전에 합의하고 달표면에서의 모빌리티 실현을 목표로 한다고 공표했습니다.
 
연료전지자동차(FCV)기술을 이용한 달표면에서의 유인 탐사활동에 필요한 모빌리티(달표면에서 1만km이상 주행)에 대한 검토를 가속화하기로 했습니다.
 

◆ Nature Index 2019 Japan 공표(3월21일) 참고링크 영어
 
과학전문학술지 네이쳐(Nature)사는,"Nature Index 2019 Japan" 보고서를 공표했습니다. 보고서는 질 높은 과학연구의 급격한 감소를 저지하기 위한 노력에 다른 나라들이 주목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일본에 대해서는, 해외와의 협력관계 강화를 도모하기 위한 자금의 중점 배분이 결실을 맺기 시작했고, 국제공저 논문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으나 세계적인 연구 발표는 2012년1월부터 2018년10월까지 약 7년간 19.9%가 감소했고, 감소 저지까지는 이르지 못하고 있는 점 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 오키나와 과학기술대학원대학(OIST)의 파급효과(3월26일)
 
오키나와 과학기술대학원대학은 OIST의 제반 활동이 오키나와현(沖縄県)과 일본 경제에 어느 정도 경제 파급효과를 미치는가를 조사해 발표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일본 전체에 대해 약 430억엔,오키나와현(沖縄県)경제에 대해서는 약 306억엔으로 나타났습니다(2017년도 말 시점)
 
OIST는,2011년 11월에 설립됐습니다. 2012년 9월에 박사과정을 개설,2018년 2월에 최초로 박사과정 수료생을 배출했습니다.
 
◆AI 전략 방안 개요
 
통합이노베이션전략추진회의가 개최돼 'AI전략(전문가 제안)'및 '인간중심의 AI사회원칙(안)'이 제언되었습니다. 일본은 오는 여름까지 정부의 'AI전략'을 수립하면서 'AI사회원칙'을 G20 등에서 국제적 룰 만들기에 주체적으로 기여해 갈 것이라고 합니다.
 
'AI전략(안)'은 실현하는 사회 이념으로 ▲인간의 존엄 존중(Dignity)▲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행복 추구(Diversity & Inclusion)▲지속가능(Sustainability)을 제안하고,AI를 잘 다루는 인재를 연간 25만명 육성 등의 목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인간중심의 AI사회원직(안)'은 AI가 사회 구석구석에서 활용되는 사회(Society5.0)에서 사람들이 AI에 과도하게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 AI를 활용하는 사회를 목표로 하기 위한 원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인간중심의 원칙,교육·리터러시 원칙,프라이버시 확보 원칙,시큐리티 확보 원칙,공정경쟁 확보 원칙,공평성·설명책임·투명성(FAT)원칙,이노베이션 원칙)
 

 

[일본어 페이지 한글 번역방법 안내]

 
일본과학최신동향에 관심 가져주시는 많은 독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크롬'을 이용하시는 독자께서는 쉽게 일본어페이지를 한국어로 번역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단, PDF파일을 한국어로 서비스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 크롬 접속→일본어 페이지에 접속 후 오른쪽 마우스 클릭→'한국어(으)로 번역' 클릭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