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깊은 바닷속 광물, 노다지일까 재앙일까

해적(海賊)들은 숨겨진 보물을 찾아 전 세계 바다를 누비고 다녔다. 해적의 꿈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바닷속 수백~수천m 아래 심해저(深海底)에서 망간·구리·코발트·철 같은 유용 금속들을 채굴하는 사업이 상용화 문턱에 왔다. 한편에서는 육지의 광산들이 그랬듯 심해저 광물 채굴도 바다 생태계를 파괴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과연 심해저 광물은 바다가 선물한 노다지일까, 생태계 재앙을 부를 화근(禍根)일까.

[조선일보] 오류 없이 1만7950㎞ 자율주행… 압도적 기술력 뽐낸 구글 웨이모

자율주행차 기술 경쟁에서 구글의 웨이모(Waymo)가 애플과 우버 등 경쟁사를 앞서고 있다는 평가 결과가 나왔다. 운행 거리는 물론, 기술 성숙도 면에서도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가 최근 발표한 2018년도 자율 주행 차량 통계에 따르면, 웨이모는 총 111대의 자율 주행차로 총 127만1587마일(204만6420㎞)을 운행해, 캘리포니아주 내에서 자율 주행을 시험 중인 전체 48개 업체 중 가장 긴 거리를 운행했다.

[동아일보] '수학의 노벨상' 아벨상에 첫 女수상자

캐런 울렌벡 미국 오스틴 텍사스대 수학과 명예교수(77·사진)가 '수학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아벨상 최초의 여성 수상자가 됐다. 아벨상 위원회는 19일(현지 시간) 올해 수상자로 울렌벡 교수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울렌벡 교수의 주요 연구인 기하학적 해석과 게이지 이론은 수학의 지형을 바꿔 놓았다"면서 "입자물리학, 일반상대성이론 등을 이해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했다"고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한국경제] 삼성바이오 "세포·유전자 치료제 등 '차세대 먹거리' 키울 것"

"저희는 바이오의약품수탁생산(CMO) 부문에서 구축한 초격차 기술을 토대로 의약품수탁개발(CDO) 및 임상시험수탁(CRO) 부문에서도 고객사를 만족시킬 '원스톱 서비스' 역량을 구비했습니다. CMO 선두이자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선두 기업을 넘어 바이오·제약산업의 선진화를 이끄는 게임 체인저가 되겠습니다." 

[한국경제] [전문기자 칼럼] 파괴적 혁신 기술과 복합소재

비행기·스포츠카·기타·바이올린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이들과 우주왕복선 캡슐·수소 저장탱크·양궁 간 공통분모가 있을까. 이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프랑스 파리 노르빌팽트전시장에서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열린 '국제복합소재전시회'다. 115개국의 1400여 개 업체가 출품한 이 전시회의 공통점은 복합소재다. 탄소섬유 유리섬유 아라미드섬유 등 두 가지 이상의 재료로 만든 소재다. 이들 소재는 첨단소재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매일경제] VR·AI로 무대공포증 없애고 폐암도 찾아

지난 19일 서울 강남구 강남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가상현실 클리닉센터. 가상현실(VR) 기어를 머리와 눈에 장착하고 시계 모양 기어를 손목에 차니 이내 눈앞에 면접관 3명의 모습이 펼쳐졌다. 양옆으로 눈을 돌려보니 다른 구직 경쟁자들이 보인다. "어떤 포부를 갖고 회사에 지원했느냐"는 질문에 기자가 "영업을 위해 제품 특징을 열심히 공부한 뒤 바이어들에게 소개할 것"이라고 말하자 곧바로 평가가 나왔다. 

[조선일보] [박종인의 땅의 歷史] "노자, 석가, 제자백가 모조리 이단이다"

"만 갈래 강과 밝은 달의 늙은 주인(萬川明月主人翁·만천명월주인옹)이 말한다. 나는 태극·음양·오행의 이치를 깨닫게 되었다. 사람은 각자 생김대로 써야 한다는 이치도 터득하였다."(홍재전서10권, '萬川明月主人翁自序·만천명월주인옹자서', 1798) 우주 섭리와 용인(用人)의 이치를 터득한, 만천과 명월의 늙은 주인이라 자칭하는 이 사람 정체는 조선 22대 임금 정조다.

[조선일보] 공장 크레인 옆 전시장… 상상, 규제를 넘다

좋은 건축은 악조건에서도 피어난다. 못생긴 땅, 부족한 예산 같은 제약을 슬기롭게 극복할 때 좋은 건축이 성립한다. 화학 공장이었던 건물을 새로 단장해 작년 10월 문을 연 인천 가좌동 '코스모40'도 그런 경우다. 규제에 가로막히는 듯했지만 길을 찾아냈다. 그 결과 재생이란 명분으로 리모델링되는 여느 공장들과는 다른 문화 공간으로 거듭났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