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창닫기

[출연연 추천기술⑤] 고보습 하이드로겔 마스크팩

임윤묵 한국원자력연구원 박사팀, 하이드로겔 마스크팩 조성물과 제조법 개발
방사선 조사해 하이드로겔 물성 부여·무방부 멸균·수유분 보존성 향상
출연연 기술사업화 공동마케팅 정보제공·윤병철 기자 bravodv@HelloDD.com 입력 : 2019.02.21|수정 : 2019.03.14
피부미용 마스크팩은 용액 등이 첨가된 얇은 막을 얼굴에 덮어 모공을 청소하고 미용 성분을 피부에 공급하는 기능이 있어 많이 애용된다. 한국과 일본에서 시작된 마스크팩 시장은 아시아를 넘어 유럽과 미국으로 확산하는 추세다.

시장이 커지고 제품이 다양해지면서 소비자들은 점점 더 저자극, 천연 성분의 친환경 고기능 마스크를 선호한다. 그러나 기존의 부직포나 면 소재를 사용하는 시트 마스크팩은 몇 가지 문제가 있다. 

마스크팩의 외형 유지를 위해 친수성 고분자인 '하이드로겔'을 입혀 피부 침습액을 머금게 하는데, 고정이 안 되고 떨어져 나가는 경우가 있다. 또한 피부의 수분을 빼앗고 액이 흘러내리며 함침액의 산패 방지를 위해 방부제를 첨가한다. 합성수지를 이용한 겔은 생체안전성도 문제 될 수 있다.

임윤묵 한국원자력연구원 박사팀은 방사선 조사를 통해 기존 마스크팩의 문제들을 해결한 '하이드로겔 마스크팩 조성물 및 제조 융합기술'을 개발했다. 방사선을 조사하면 마스크팩에 함유된 콜라겐·생체적합성 고분자·천연 고분자 등 유효성분이 물리적 가교로 피부 밀착력이 우수해진다. 또한 방사선 멸균으로 함유액이 자연 방부력을 갖는다.  

방사선 조사는 하이드로셀의 물성에 강도를 줘 친수성 분자형태가 유지되고 함유액을 점진적으로 피부에 잘 스며들게 한다. 뛰어난 신장률로 밀착성이 좋으며 피부에 탄력을 준다. 70분 정도까지 건조로 인한 수축도 거의 없어 과다 분비되는 유분의 제거까지 가능하다. 

개발된 하이드로겔 마스크팩은 다양한 형태로 성형과 부착이 가능해 얼굴은 물론 눈이나 코 등 특정 부위 팩 제조가 가능하다. 이 기술은 내달 6일 코엑스서 열리는 '한국원자력 사업화 유망 기술 설명회'에 출품된다.

기술 도입 기대 효과

▲피부미용 복합 기능성 유효 약물 검색 스크리닝
▲천연 유래 물질 유효 성분, 기능 탐색
▲천연 물질의 생체진화성, 안정성 등 평가 기술과 효능, 효과 분석
▲여드름 패치, 상처 드레싱과 같은 화장품과 의약품의 융합 제품 조합
 
출원번호 2014-0088440 (2014.07.14.)
등록번호 1582660 (2015.12.29.)
청구항 구조 전체 청구항(11), 독립항(2), 종속항(9)
권리자 한국원자력연구원
Keyword #하이드로겔 #마스크팩 #콜라겐 #화장품
문의처 [소속]
공동마케팅사무국 (주)윕스
[담당자]
서원우 연구원
[연락처]
042-862-6018
연구자 정보 [소속]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
[담당자]
임윤묵 책임연구원
[연락처]
-
출연연 기술사업화 공동마케팅 정보제공·윤병철 기자의 다른 기사 더보기
독자의견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