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창닫기

[조간브리핑] 빛보다 먼저 중력파 온다

[동아] 한국형 초전도식 중력파검출기로 우주 비밀 풀게 될까
중력파를 감지한 뒤 수십 초에서 몇 시간, 며칠, 길게는 2주 뒤 엄청난 양의 라디오파와 X선, 감마선, 가시광선이 지구로 전달되는데 이때 각종 우주망원경을 동원하면 하나의 천문 현상을 다각도로 관측할 수 있다. 

[조선] 올리면 반발, 안올리면 적자… 정부의 전기료 딜레마
정부는 탈원전 정책을 강행하면서 이로 인한 전기요금 인상은 없다고 공언해 왔지만 더 이상 버티기 어려운 상황에 몰리고 있다. 

[매경] "신고리 5·6호기 항공기 테러해도 끄떡없어"
신고리 원전 3~6호기는 APR-1400(Advanced Power Reactor 1400)이 적용돼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원전이다.

[중앙] 워싱턴서 UAE 원전건설 정보 접한 순간 "수출 기회다" 직감
한전·한국수력원자력·한전기술에서 파견된 엔지니어들은 지하 상황실을 설치하고 입찰을 준비했으며 나는 고문을 맡았다. 

[매경] 반값 연봉의 힘…23년만에 국내에 완성차 공장 생긴다
광주시는 정부와 협의해 이 공장에 보조금과 세제 감면 혜택을 주고 각종 근로자 복지를 담당하게 된다. 

[동아] "한국 청년들 창업도전 두려워해… 넷플릭스 같은 혁신기업 안나와"
"한 가지 문제는 정부가 통신회사에 전화를 걸어 ‘가격을 바꾸라’고 말할 수 있다는 겁니다." 

[매경] 아날로그의 힘…이토야·몰스킨이 잘나가는 이유는
'모든 것이 모바일화되는 시대에 디지털 환경에 최적화된 신상품을 내놓지 않으면 생존하기가 힘들지 않냐'

[조선] 회춘보다 '뇌춘'… 왼손으로 양치질하고 뒤로 걸어보세요
나이 들면서 기억력이 떨어지고 치매 위험이 높아지는 건 뇌에 베타아밀로이드·타우 단백질 같은 노폐물이 쌓이고 뇌 크기가 위축되기 때문이다.
윤병철 기자의 다른 기사 더보기
독자의견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