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노조, 성명서 내고, 전문성 있는 인사 임명 주장

한수원 노조가 성명서를 내고, 정부의 탈원전인사 수장 임명 추진에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수력원자력 노동조합은 6일 성명서를 통해 원자력 안전의 사령탑인 원안위 위원이 탈원전 변호사, 탈원전 운동가 등으로 구성돼 있다고 지적했다. 또 탈원전으로 에너지안보를 무너뜨리는 것도 모자라 캠코더에 해당하는 탈원전 인사를 원안위, 원자력안전재단 수장으로 거론하고 있다며 우려를 표시했다.

노조는 "원전이 기술적으로는 사고 확률이 거의 없을 것이라 예측되지만 지휘통제의 전문성과 종합적 판단능력 등 부족한 이들에게 국민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면서 "현 정부가 탈 원전 정책으로 에너지안보를 위협하고 있고, 이제는 탈 원전인사 코드로 국민안전마저 위협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원자력안전을 제대로 책임질 수 있도록 전문성 있는 인사가 원안위 위원장과 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으로 선임돼야 한다"면서 "국민목숨을 담보로 쇼하는 모습을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수원 노조는 6일 성명서를 발표했다.<사진=한수원 노조 제공>

한수원 노조는 원안위의 전문성 부족을 지적하고, 정부의 캠코더인사 선임 추진에 반발했다.<사진=한수원 노조 제공>
아래는 성명서 전문.

원자력 상식 없는 원안위 국민 고발

오늘날 대한민국 원자력 안전의 사령탑인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 6명은 각각 민변 출신 탈 원전 변호사, 중어중문학을 전공한 탈 원전운동가, 화학공학 교수, 사회복지학을 전공한 공무원 그리고 지난 11월 새로이 임명된 지질환경과학과 교수, 예방의학교실 교수로 구성되어 있다.

원자력에 대한 전문성은 오간데 없고 원자력 과외 학원으로 전락해 버린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진상을 고발하고, 대한민국 원자력안전의 현 주소를 진단함으로써 국민을 보호하고 공공의 안전을 위해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가야 할 올곧은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원자력 안전 강조한다며 탈 원전으로 에너지안보를 무너뜨리는 것도 모자라 이제는 캠코더에 해당하는 탈 원전인사를 원자력안전위원회, 원자력안전재단의 수장으로 거론하고 있다.

이미 부적격자 임명 후 국정감사 당일 사직하게 만드는 사상초유의 위원장을 임명해 놓고, 원자로 제작 기본기술인 '단조'라는 용어조차 모르는 전문성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탈 원전 인사를 수장으로 거론하여 또다시 국민들을 분노하고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

국민안전을 위한 원자력안전위원회와 이에 전문적·효율적으로 협력해야 할 원자력안전재단에 탈 원전 인사를 수장으로 임명한다면 긴급 상황 시 국민들의 안전은 누가 책임진단 말인가?

원전이 기술적으로는 사고 확률이 거의 없을 것이라 예측되지만 긴급 시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도 지휘통제의 전문성과 종합적 판단능력 등 부족한 이들에게 국민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

현 정부의 탈 원전 정책으로 에너지안보를 위협하고 있고, 이제는 탈 원전인사 코드로 국민안전마저 위협하려 한다.

대한민국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탈 원전 운동하는 사람 데려다 과외 시키는 원자력학원이 아니다. 원자력상식 없는 원자력안전위원을 과외 시키기 위해 신고리4호기는 매일 20억 원씩 국고를 낭비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원자력안전을 제대로 책임질 수 있는 고도의 전문성 있는 인사가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 그리고 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이 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는 국민목숨을 담보로 쇼하는 모습을 이대로는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

2018년 12월 0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