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서 '제7회 인공지능포럼' 열려
산업수학 관련 연구분야와 문제해결 사례 소개

"LIGO 중력파 검출기에 축적된 수 페타바이트(PB)의 시계열 데이터를 처리해야 합니다. 딥러닝을 접목해 이를 보다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가 이뤄지고 있습니다."(오상훈 국가수리과학연구소 박사)

"AI가 알려주는 통계분석 보고서를 구현하고, 모든 종류의 설문조사 도구와 통계분석을 클릭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싶습니다."(신성현 굿러닝가치향상센터 대표)

"산업수학을 기반으로 구직자와 구인자의 매칭 알고리즘을 고도화했습니다. 구직자와 구인자를 매칭하고, 예측 가능한 정보를 분류·가공해 구인구직 플랫폼의 만족감을 높였습니다."(김희동 스마트소셜 대표)

25일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제7회 산업수학기반 대전인공지능포럼'에서 산업수학에 기반한 문제해결 사례를 소개하고, 딥러닝을 비롯한 인공지능 기술 접목을 소개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주요 발표자들은 이날 산업수학의 개념과 연구분야를 소개하고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 등 산업수학을 활용한 기업들의 문제해결 사례를 참석자와 공유했다.

25일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제7회 산업수학기반 대전인공지능포럼'이 열렸다.<사진=강민구 기자>
◆산업수학 기반 데이터 구축·분석···의료·암호·거대과학 문제 해결 연구도 진행

국가수리과학연구소는 산업수학을 기반으로 기업이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의료, 딥러닝, 암호 문제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주요 연구로 제시됐다.

박형석 수리연 박사는 딥러닝 기반 의료영상 보정과 분석기술을 소개했다. 박형석 박사는 "XRAY CT 촬영시 인체 내 금속성 인공물로 인해 정밀 진단에 방해요소가 될 수 있다"면서 "딥러닝 기반의 보정방식을 개발하고, 충남대 의대 연구진과 데이터셋 구축, 수치 실험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상훈 수리연 박사는 기계학습을 활용한 거대 과학 데이터 분석 사례를 소개했다. 오 박사는 "기계학습법으로 중력파와 신호와 잡음을 분류하는데 활용하고 있다"면서 "중력파 신호를 탐색하고, 중력파형을 분류하는 시험도 외국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 박사는 "딥러닝을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시민의 힘을 이용하는 사례도 있다"면서 "'Gravity Spy' 프로젝트에 수만명이 참여해 확보한 훈련 데이터에 딥러닝 기술이 접목됐다"고 덧붙였다.

각종 전자기기 해킹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양자컴퓨터에 안전한 고속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을 연구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연구도 이뤄지고 있다. 심경아 수리연 박사는 "보안 유지 등을 위해 암호분석의 고도화가 필요하다"면서 "양자컴퓨팅 기술을 기반으로 양자내성 저전력 고속 공개키 암호알고리즘을 연구하면서 새로운 암호 표준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있다"고 말했다.

그런 가운데 국가수리과학연구소는 산업수학 문제 발굴과 해결을 지원하고 있다. 선박 고장율, 핵연료봉 주입, 스마트 주차 문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산업수학을 활용해 현장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허준 수리연 산업수학혁신센터장은 "산업수학을 활용한 산업문제 해결을 돕고 있다"면서 "수학, 공학 관련 연구자들이 기업의 보안을 철저히 지키면서 데이터에 기반해 문제 해결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업도 산업수학을 활용해 현장 문제 해결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신성현 굿러닝가치향상센터 대표는 "기존 설문조사에 소요되는 시간, 비용에 부족함을 느껴 설문조사 데이터를 갖고 쉽게 통계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게 됐다"면서 "수리연 연구진과 함께 최적의 통계분석 결과를 자동으로 제공하도록 돕기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이어 "통계 분야에서도 인공지능으로 데이터를 분석 가공해서 쉽고 간편하게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포럼은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임종태)와 국가수리과학연구소(소장 정순영)가 함께 개최했다.

‘인공지능포럼’은 대전지역 인공지능 관련 최신 기술과 동향을 소개하고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지식 공유의 장이다. 기업 협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운영되는 오프라인 커뮤니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