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벤처發 '마곡밸리' 첨단 실험실 한눈에 본다

CHC Lab, 국내최대 실험기기 전시전 '코리안 랩' 참가
10개 부스 규모로 현장판 실험실 재현해 사용자 체감 극대화··· 컨설팅 제공
2017 코리아 랩 당시 현장. 연구 현장에 쓰이는 모든 기기들이 망라됐다. <사진=CHC Lab 제공>2017 코리아 랩 당시 현장. 연구 현장에 쓰이는 모든 기기들이 망라됐다. <사진=CHC Lab 제공>

모델하우스에서 앞으로 살 집을 엿보듯, 전시회에서 연구자가 바라는 첨단 실험실을 미리 만나볼 수 있다.

국제 연구실험 첨단분석장비 전시회인 '2018 코리아 랩(KOREA LAB)'이 오는 17일부터 20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다. 올해는 식의약·화장품·화학산업 전시회도 동시에 열려, 전년 4만명 관람객 수를 가볍게 넘길 전망이다.

CHC Lab(대표 차형철·씨에이치씨랩)도 참가한다. 이번 전시회에는 10개 부스 규모로 현장의 실험실을 그대로 옮겨온다. 사용자인 연구원이 실험실과 같은 현장감을 느끼며 기기들을 사용해 볼 수 있는 체험형 전시 컨셉이다.

김민섭 마케팅팀 파트장은 "기기를 단순히 전시하는 수준으로는 고객에게 더 큰 만족감을 줄 수 없다"며 "고객들이 실험실 안에 조화롭게 높인 수준 높은 기기들을 사용해 본다면, 구매 선택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부스는 기기들이 복합적으로 놓인 실험실과 생물안전작업대가 있는 바이오 존으로 구성된다. NSF49(미국위생안전제품) 인증에 이어 UL(미국안전규격) 인증도 획득한 생물안전작업대를 비롯, 실험실 부스에 전시된 실험기기들은 서울 마곡산업단지에 공급된 최신 모델들이다.

2018 코리아 랩에 설치될 실험실 부스 <그림=CHC Lab 제공>2018 코리아 랩에 설치될 실험실 부스 <그림=CHC Lab 제공>

'마곡 밸리'로도 불리는 단지는 LG사이언스파크를 대표로 140여개 기업 연구소와 기관들이 입주를 시작한 서울시 최대 산업 집적지다.

마곡에 새로운 둥지를 튼 기업은 명운을 걸 연구개발 목적으로 온 만큼, 최상급의 연구 시설과 기기를 갖췄다. LG 등 마곡 기업들 실험실에 설치된 CHC Lab 기기를 전시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실험실 연출을 담당한 조현 연구원은 "부스에 놓인 기기 하나하나가 정교하게 놓인 것"임을 강조했다. 그는 "많은 연구소에 기기를 설치하고 사후 관리를 하며 축적한 데이터로 사용자에게 최적의 작업 동선과 최상의 안전 조건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두 명의 작업자가 지나가다 서로 어깨를 부딪쳐 작업대 위에 높인 플라스크라도 건들지 않도록 하는 기기 간 최소 안전거리나, 장시간 실험을 지켜보는 자세를 위한 최적의 작업대 높이가 사용자 중심 설계다.

이를 위해 4단계로 높이가 조절되는 실험대와 독립적 높이 조절이 가능한 이중 선반, 탈부착이 가능한 스커트 패널 등이 개발됐다. 특히, 가스·전기·수도·랜포트 등 외부유입 라인을 다양하게 조합할 수 있는 유틸리티 박스는 인기가 좋다.

김민섭 파트장은 "고객들이 품질은 기본이고 실험 중에 나오는 기체와 폐액을 잘 처리하는지, 유지관리는 편한지 등도 관심이 많다"고 설명을 더했다.
 
(좌)생물안전작업대·(우)상단 유틸리티 박스·(하)안전작업대 등 편의성과 안전성을 극대화 한 실험기기 <사진=윤병철 기자>(좌)생물안전작업대·(우)상단 유틸리티 박스·(하)안전작업대 등 편의성과 안전성을 극대화 한 실험기기 <사진=윤병철 기자>

CHC Lab 기기는 타사에서 보통 목재나 알루미늄을 쓰는 것과 달리 철재 사용이 특징이다. 철은 가공하기 쉽지 않지만, 화재에 강하고 튼튼하다. 안전을 최우선하는 기업 이념이 드러난다.

기기뿐 아니라, 실험실 전체의 조화도 중시된다. 온종일 실험실에서 지내는 사용자는 물론 실험실 외부와의 원활한 자원 순환을 위해 제품 모델과 설치가 큰 틀에서 기획된다. 이것은 자연스럽게 실험실 컨설팅으로 이어진다.

차형철 대표는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는 직원들에게 "고객에게 제품에 앞서 높은 차원에서 실험실을 조망하는 컨설팅을 제공하라"고 독려했다. 최첨단을 다루는 실험실 자체가 경쟁력이기 때문이다. 최근 정부도 연구현장을 산업으로 규정한 '연구산업' 육성 정책을 선포했다.

CHC Lab은 그동안 유수 대기업과 공공기관에 기기 납품과 실험실 컨설팅을 해오며 경험과 신뢰를 쌓아왔다. 또한, 2주 전 다녀온 아랍 랩에서 높은 상담건수로 세계수준의 제품 경쟁력을 확인했다.

이번 전시가 끝나면 이어 25일 조달청 주최 '코리아 나라장터'에도 참가한다. 부단한 기술개발과 왕성한 영업활동이 업계 선도의 왕도임을 CHC Lab은 보여주고 있다.
윤병철 기자의 다른 기사 더보기
독자의견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