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추진 중인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매봉산(근린공원) 개발에 반대하는 운동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연구기관들도 매봉산을 개발하더라도 미래지향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새 시장 선출 이후 충분한 논의를 거쳐 결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헌법재판소 판결에 따라 2020년 7월에 공원 지정이 해제되는 매봉산 부지에 대전시는 난개발을 우려해 민간기업이 전체면적의 78%가량을 공원으로 개발해 시에 기부채납하고 나머지 부지에는 아파트를 지어 개발비를 충당하는 방식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개발 반대 기관 및 단체들은 "과학기술 연구시설과 인재가 집적된 대덕특구는 미국 실리콘밸리나 필란드 헬싱키처럼 혁신의 잠재력을 갖고 있다. 대덕특구를 청년창업과 일자리를 양산하는 공간으로 변화시키려면 아파트를 짓지 말고 창업공간 등으로 재설계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연구기관과 기업, 시민들 사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매봉산 지키기 운동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매봉산 환경지킴이 시민행동'을 결성해 매주 매봉산을 오르내리고, 커피값을 줄여 매봉산 땅 한평사기 시민운동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12일부터 시작된 온라인 개발반대 서명에서는 2000명 가까운 과학자와 시민들이 참여했습니다.

대전시 도시공원심의위원회는 22일 제3차 회의를 열고 개발 여부를 심의할 예정입니다.

대덕넷이 선정한 오늘의 뉴스와 주요일정을 전해드립니다.

◆ 오늘의 주요 일정 - [대덕과학포럼] 4차산업혁명 시대의 5G 기술과 응용-정현규 ETRI 5G부문장

◆ 오늘의 주요 뉴스

1. [동아일보] "대전 매봉산 개발 문제, 새 시장이 풀어야"

대전시가 추진 중인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매봉산(근린공원) 개발에 반대하는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커피값을 줄여 매봉산 땅을 한 평이라도 매입하자는 시민운동도 벌어지고 있다.

2. [한국경제] 우주개발 파생기술에 주목하자

우주개발은 크게 태양계를 탐사하는 심우주 활동과 지구 중심의 우주개발로 분류할 수 있다. 지구 중심의 우주개발은 1990년대 이후 급성장해 규모 면에서는 항공산업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다.

3. [매일경제] 드론택시·리빙랩 마음껏 실험…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 도시

매일경제신문이 제27차 국민보고대회에서 대한민국 미래도시 전략으로 제시할 '이데아시티(IDEA City)'는 한마디로 디지털 가상도시 플랫폼이다.

4. [매일경제] 매일 마시는 생수까지…'미세플라스틱'의 역습

전 세계인이 매일 마시는 생수에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크기지만 플라스틱 성분이 대거 포함돼 있다는 충격적인 연구 결과가 나왔다.

5. [매일경제] [기고] '5G로 세계 선도' 과제 남긴 평창동계올림픽

깊은 감동과 기쁨을 선사한 '2018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이 아쉬움을 뒤로한 채 막을 내렸다.

6. [조선일보] 당신의 머리 위로 위성이 떨어진다면… 통제불능 중국 우주정거장 30일 추락

중국의 실험용 우주정거장인 톈궁(天宮) 1호가 이달 말 지구로 추락한다고 알려지면서 한국을 포함한 세계 각국이 비상이 걸렸다.

7. [조선일보] AI·자율주행 기술로 '無人 항구' 만든다

지난 19일 인천시 연수구 인천신항 B터미널. 수만개의 컨테이너가 항만에 정박한 대형 화물선들 옆으로 나란히 놓여 있다.

8. [한국경제] '신냉전' 치닫는 스트롱맨들… "일자리·디지털 패권 양보 못해"
 

밖에서 볼 때 글로벌 '스트롱맨(강한 리더)'은 독재자에 가까운 이미지를 갖고 있거나 무도해 보인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