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4일 대덕특구 종합운동장서 개최···7일부터 사전신청 개시
동물비누·모형 만들기·반려동물 장기자랑 등 과학체험 풍성

이번 과학마을 축제는 동물비누 만들기를 비롯해 모형 만들기, 반려동물 장기자랑 등 다양한 행사가 준비돼 있다.<사진=대덕넷 DB>
이번 과학마을 축제는 동물비누 만들기를 비롯해 모형 만들기, 반려동물 장기자랑 등 다양한 행사가 준비돼 있다.<사진=대덕넷 DB>
대덕연구단지 민간 최대 과학체험행사 'Hello! 과학마을축제'가 오는 10월 14일 대덕특구 종합운동장에서 열린다.
 
7회째를 맞는 과학마을축제는 과학산업 전문 언론 대덕넷(대표 이석봉)이 주최하고 정부출연기관과 KAIST, 민간기업 등 산학연관이 참여해 다채로운 과학체험 활동을 제공한다. 

올해는 'Science Zoo 과학 동물원'을 테마로 과학기술에 많은 영감을 주는 동물에 대한 고마움을 되새겨보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50여 곳의 과학관련 산학연관 기관과 함께 ▲과학체험 부스 ▲동물 생태교육 ▲벼룩시장 ▲푸드 트럭 등이 준비된다. 특히 '동물' 주제와 맞는 체험 부스 및 프로그램이 대거 열릴 계획이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은 'KIOM 뽀송 공작소'를 주제로 동물 모양 비누 만들기 체험과 더불어 한약재의 쓰임과 효능 등 강연 등을 진행한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티라노사우루스와 에드몬토니아 등 '공룡 모형 만들기' 체험을 통해 육식공룡과 초식공룡의 차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보호대상 해양생물인 상팽이를 만들어보고, 꽃게를 연상시키는 버블놀이 체험 존을 마련한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는 다양한 해양자원에 대해 알아보고 심해광물 채광로봇 '미내로'의 3D퍼즐을 맞춰보며 구조와 원리에 대해 이해하는 체험을 진행한다.

육안으로 보기 어려운 동물의 세계를 탐험하는 시간도 열린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은 '동물과 측정과학 체험'을 주제로 동물의 눈으로 보는 세상과 동물의 심박 수를 들어보는 체험부스를 마련한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나만의 현미경 만들기'를 통해 미생물을 관찰할 수 있는 현미경을 만들어 보고, 양파 프레파라트를 만들어 식물세포 관찰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국립중앙과학관은 현미경을 통해 생명들이 펼치는 나노세계를 들여다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 외에도 ▲한국타이어(ATV 차량 타고 타이어 주요 성능 체험) ▲LG화학기술연구원(사막의 수분을 보존하라!) ▲KAIST(스프린터 로봇 제작) ▲KISTI(인공지능로봇손 만들기) ▲한국기계연구원(자기부상열차 경주)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 첨단분석과학수사대 '지구를 지켜라') ▲ETRI(ICT 키트 만들기, 디지털초상화, 실감형체험학습시스템) ▲한국화학연구원(케미드림스쿨) ▲국가핵융합연구소(인공태양 띄우기 과학실험) ▲나노종합기술원(나노 및 반도체 모형만들기) ▲IBS 중이온가속기건설구축사업단(직접 만든 VR안경으로 보는 중이온가속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공우주 과학교육 앱 체험) ▲한국천문연구원(갤럭시 주(ZOO) 퀴즈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빛으로 에너지를 만들어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출연연 홍보영상 상영 및 포토존 운영, 휴게시설 제공) 등이 진행된다. 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연구재단, 쎄트렉아이, 골프존, 라이온켐텍, 삼진정밀, 미디어큐빗, 지구와 사람과 동물 등이 과학마을 축제를 지원한다.
 
체험부스 외에도 퀴즈탐험 신비의 세계 동물 퀴즈대회, 반려동물 장기자랑, 반려동물 사진 콘테스트, 반려동물 간식 만들기 체험 등 특별이벤트도 곳곳에서 마련된다.
 
각 부스 체험신청은 사전 및 현장접수를 통해 가능하다. 일부 체험의 경우 사전접수로만 진행될 예정으로 신청페이지는 이달 7일 오전 10시 대덕넷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될 예정이다.

'Hello! 과학마을축제'가 10월 14일 대덕특구 종합운동장에서 열린다.<사진=대덕넷 DB>
'Hello! 과학마을축제'가 10월 14일 대덕특구 종합운동장에서 열린다.<사진=대덕넷 DB>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