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상수 교수·김진수 단장 "유전자가위 정확도 쉽고 빠르게 측정"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정확도 분석웹 툴(Tool) 개요. (a)와 같이 유전체 데이터를 웹 프로그램에 업로드하면 (b)와 (c)처럼 인간의 각 염색체마다의 오작동 수와 위치를 표와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사진=한양대학교 제공>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정확도를 쉽고 빠르게 측정할 수 있는 웹 프로그램이 개발됐다.

배상수 한양대학교 화학과 교수와 김진수 IBS 유전체교정연구단장 공동 연구팀은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정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웹 기반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크리스퍼 유전자가위는 선천적 유전질환·항암 세포치료제 개발에 사용할 수 있는 유전자 교정도구다. 사용이 편리하고 효율성이 높아 과학계·의료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활용시 표적 유전자와 비슷한 유전자를 제거하는 오작동이 종종 발생해 크리스퍼 유전자가위의 정확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공동 연구팀은 지난 2015년은 매우 높은 정확도로 오작동을 검출할 수 있는 '절단 유전체 시퀀싱 기법'을 학계에 보고한 바 있다. 이번 연구로 2년 만에 절단 유전체 시퀀싱 기법을 웹 기반 프로그램으로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웹으로 접속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100GB에 달하는 인간 전체 유전체(whole genome sequencing) 데이터를 개인 컴퓨터에서 불과 3시간 내로 분석이 가능하다. 누구나 쉽고 편하게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정확성을 분석할 수 있다.

배상수 교수는 "복잡한 프로그램 다운로드·설치 없이도 누구나 손쉽게 웹 기반 절단 유전체 시퀀싱 기법으로 유전자 교정의 정확도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라며 "유전병 치료를 위한 기반 연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생명과학·화학 분야 '네이처 메소드(Nature Methods)' 6월호에 게재됐다.

용어설명

유전자 가위 : 유전자 가위는 동식물 유전자에 결합해 특정 DNA부위를 자르는데 사용하는 인공 효소로 유전자의 잘못된 부분을 제거해 문제를 해결하는 유전자 편집 (Genome Editing) 기술을 말한다. 유전자 가위는 손상된 DNA를 잘라내고 정상DNA로 갈아 끼우는 짜집기 기술을 말한다.

돼지의 장기에 DNA를 제거하여 인간에게 이식할 때의 문제점을 해결하거나 줄기세포, 체세포의 유전병의 원인이 되는 돌연변이 교정, 항암세포 치료제와 같이 다양한 활용가능성에서 기대를 얻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