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30' 식약처 승인, 콜마비앤에이치서 사업화 추진

정부출연기관과 연구소기업이 개발한 생약복합조성물 'MH-30'이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임상시험계획 승인을 받으며 항암제 개발에 성큼 다가섰다.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하재주)은 조성기 첨단방사선연구소 생명공학연구부 박사팀과 콜마비앤에이치가 2012년부터 4년간의 연구 끝에 'MH-30'을 개발하고 항암치료보조 의약품 임상시험계획을 식약처로부터 승인받았다고 3일 밝혔다.

MH-30은 당귀, 천궁, 작약 등 한국 고유의 생약재 3종을 혼합 제조한 생약복합조성물로 생명공학과 방사선 융합기술을 이용해 각 생약재의 우수한 성분을 강화시킨 새로운 조성물이다.

조성기 박사팀은 생약복합조성물 '헤모힘(HemoHIM)'을 개발해 식약처로부터 면역기능개선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인정받아 원자력연 1호 연구소기업 콜마비앤에이치에 이전, 상품화 한 바 있다.

MH-30은 헤모힘(HemoHIM)과 같은 생약재조합에 에탄올 추출 공정을 추가, 지용성 폴리페놀성분을 강화시켜 항암치료보조효과를 증강시켰다. 이번 개발에 참여한 콜마비앤에이치는 기술 실용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임상시험계획 승인으로 MH-30은 방사선·항암치료 부작용 해소와 면역, 조혈기능 회복촉진 등 항암치료보조 효능을 검증하는 임상시험을 거쳐 의약품 품목허가를 추진할 수 있을 전망이다.

원자력연은 그동안 암세포를 이식한 생쥐를 이용한 방사선·항암제 처리에 따른 부작용 극복시험, 흰쥐를 이용한 장기간 독성 시험, 원료 의약품 생산과 품질관리 기준 시험 등 반복된 시험을 통해 'MH-30'의 효능과 안전성을 입증한 바 있다.

또 지난해 8월 MH-30에 대한 국내 특허를 등록한데 이어 해외 특허 출원과 등록절차도 진행 중이다.

조성기 박사는 "이번 임상시험계획 승인에 따라 우선 자궁암환자의 방사선 및 항암제 치료시 항암치료보조 의약품 품목허가를 위한 임상시험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추가 시험을 통해 MH-30을 여러 가지 암에 대한 항암치료보조제로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추진하고, 장기적으로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작품.<사진=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