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철·이영삼 DGIST 교수팀, 'Y-27632' 약물 HGPS 환자 노화 세포 회복
박 교수 "노화질환 개선 연구의 새로운 연구 방향 제시"

Y-27632는 ROCK 단백질에 의한 Rac1b의 인산화를 저해하고 이 결과 산화적 인산화의 효율 증가와 아울러 미토콘드리아의 막전위 증가 및 활성산소의 감소 등 노화세포의 미토콘드리아 기능 회복과 이로 인한 조로증 세포의 노화 회복을 유도한다. <자료=DGIST 제공>
국내연구진이 일반인보다 노화 진행이 10배 빠른 '허치슨 길포트 조로증후군' 환자의 노화를 회복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규명했다.

DGIST(총장 손상혁)는 박상철 뉴바이올로지전공 석좌교수(웰에이징연구센터장)와 이영삼 교수 연구팀이 '허치슨 길포트 조로증후군(HGPS)' 환자의 노화를 개선하는 약물을 발굴했다고 23일 밝혔다.

대표적 희귀 선천성 조로증 질환 중 하나인 HGPS에 걸린 환자들은 생후 18개월 무렵부터 성장저하와 함께 피부 주름, 탈모, 시각 이상, 심혈관 질환 등 노화와 관련된 질환을 동반한다.

HGPS 환자는 일반인 보다 노화 진행이 약 10배 정도 빠르게 진행돼 평균 수명이 13살 정도로 알려져 있다.

이에 연구팀은 HGPS 환자로부터 얻은 섬유아세포(Fibroblasts)의 노화 진행 단계에서 미토콘드리아의 기능 감소로 인해 증가하는 활성산소에 주목했다. 약물 스크리닝 시스템을 통해 활성산소를 제어할 수 있는 약물로 'Y-27632'을 발굴, 이 약물이 미토콘드리아의 자체 기능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세포 내에서 에너지 및 물질 대사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세포 내 소기관인 미토콘드리아의 기능 저하는 활성산소 증가, 에너지 생성 효율 저하 등으로 세포의 노화를 유발하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세포 노화가 진행될 때 ROCK 단백질 활성화와 미토콘드리아의 기능 저하 사이의 분자적 인과관계를 규명했다.

이를 기반으로 'Y-27632' 약물이 ROCK 단백질의 인산화 기능을 억제하고 미토콘드리아의 산화적 인산화 효율을 증가시킴으로써, 미토콘드리아의 기능 회복과 함께 HGPS 환자 세포의 특징인 핵막 변성과 유전자 손상의 감소를 통한 노화 세포의 기능 회복을 유도할 수 있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박상철 석좌교수는 "노화에 따른 미토콘드리아의 기능 저하 억제 및 회복을 통한 노화 세포의 기능 회복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다"며 "향후 노화 동물 모델 및 조로증 동물 모델에서의 효능 검증 등을 통해 인간의 건강한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노화과학 분야 국제 학술지인 '에이징 셀(Aging Cell)' 19일자 온라인 판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