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라 성균관대 교수팀, 다이아몬드 구조 광결정 제조법 최초 개발
광소자, 광컴퓨터 등 활용 기대

국내 연구진이 지난 1990년 처음 구조가 알려진 이후 26년간 미해결로 남아있던 다이아몬드형 광결정 구조를 빛의 파장 크기 수준에서 실험적으로 구현하는데 성공했다.

빛을 방향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전자를 제어하는 실리콘 반도체 소재와 같은 광결정 소재가 필요하다. 하지만 원하는 수준의 광밴드갭(물질내에서 존재할 수 있는 빛의 파장 영역)을 갖고 있으면서 이를 실용화시킬 수 있는 광결정 소재는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다.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조무제)은 이기라 성균관대 교수 연구팀이 '손실 없이 빛의 흐름을 마음대로 제어할 수 있는 다이아몬드 구조의 광결정을 나노입자들이 스스로 모여 만들어지도록 하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대면적 라베스 결정구조를 보여주는 광학 현미경 사진과 전자현미경 사진을 합성한 이미지.<자료=한국연구재단 제공>
연구팀은 서로 짝을 이루는 유전자 정보를 갖는 DNA를 구형 나노입자와 4면체 모양의 나노입자에 각각 붙인 다음 DNA를 짝을 이뤄 결합시켰다.

실험 결과 다이아몬드 구조와 파이로클로로 구조가 서로 침투한 구조인 라베스(Laves) 구조를 만들어졌다. 연구팀은 이 구조에서 파이로클로로 구조를 없애면 다이아몬드 구조가 얻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구조의 광결정은 넓은 광밴드갭을 가지며, 이를 구현하면 3차원 공간에서 빛을 다양한 형태로 제어할 수 있게 된다.

이기라 교수는 "오랫동안 풀지 못했던 3차원 다이아몬드 광결정 구조를 구현한 것으로 광결정 구조 기반의 디스플레이, 레이저, 센서 분야의 중요한 기반 기술이 되어 광소자에서 광컴퓨터까지 활용될 수 있다"면서 "특히 파이로 클로로 구조는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메타물질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 글로벌연구네트워크지원사업과 미래창조과학부․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원사업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연구성과는 국제적인 학술지 '네이처 머터리얼즈(Nature Materials)'에 지난 27일자로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