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기의 사진공감]에필로그

글 사진: 박용기/한국표준과학연구원 전문연구원
12월의 아침_이제 한 해도 며칠을 남겨놓지 않았다. 한 해를 살아 온 이야기를 책으로 쓴다면 이제 에필로그를 쓸 시간인 샘이다. 날씨는 추워지고 주변의 많은 것들이 무채색의 정적인 풍경으로 변하였다. 따뜻한 커피 한 잔과 함께 한 해를 뒤돌아 보면서 지난 날들을 정리해 보기에 알맞는 시간이라는 생각이 든다. Pentax K-1, HD PENTAX-D FA 24-70mm F2.8ED SDM WR, f/7.1, 1/125 s, ISO40012월의 아침_이제 한 해도 며칠을 남겨놓지 않았다. 한 해를 살아 온 이야기를 책으로 쓴다면 이제 에필로그를 쓸 시간인 샘이다. 날씨는 추워지고 주변의 많은 것들이 무채색의 정적인 풍경으로 변하였다. 따뜻한 커피 한 잔과 함께 한 해를 뒤돌아 보면서 지난 날들을 정리해 보기에 알맞는 시간이라는 생각이 든다. Pentax K-1, HD PENTAX-D FA 24-70mm F2.8ED SDM WR, f/7.1, 1/125 s, ISO400

이제 한 해도 며칠을 남겨놓지 않았다. 한 해를 살아 온 이야기를 책으로 쓴다면 이제 에필로그를 쓸 시간인 샘이다. 날씨는 추워지고 주변의 많은 것들이 무채색의 정적인 풍경으로 변하였다. 따뜻한 커피 한 잔과 함께 한 해를 뒤돌아 보면서 지난 날들을 정리해 보기에 알맞는 시간이라는 생각이 든다.

에필로그는 연극이 끝난 뒤 누군가 무대에 올라와 연극에 대해 덧붙이거나 관객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고 한다. 어원은 그리스어 에필로고스(epilogos)에서 출발하여 라틴어 에필로구스(epilogus)를 거쳐 12 세기 경의 불어 에삘로그(epilogue)로 이어져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그리스어의 '말" 혹은 '이야기'라는 뜻의 '로고스(logos)' 앞에 '위에' 혹은 '밖에'라는 뜻의 접두사 '에피(epi)'가 붙어 만들어진 말로 요즈음엔 문학작품 등의 본문 말미에 오는 결론 혹은 마무리를 위한 짧은 후기를 의미하고 있다.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한 팁_좋은 사진을 찍기 위한 팁과 행복한 삶을 위한 팁은 닮아 있다고 생각한다. Pentax K-1, Tamron SP AF 70-200mm F2.8 Di LD [IF] Macro, f/3.5, 1/125 s, ISO200좋은 사진을 찍기 위한 팁_좋은 사진을 찍기 위한 팁과 행복한 삶을 위한 팁은 닮아 있다고 생각한다. Pentax K-1, Tamron SP AF 70-200mm F2.8 Di LD [IF] Macro, f/3.5, 1/125 s, ISO200

나도 강연을 할 때 발표의 가장 마지막 부분에 '에필로그' 라는 발표자료를 하나씩 넣고 있는데, 강연을 들을 대상과 주제에 따라 몇 가지 버전의 에필로그를 만들어 그때 그때 바꾸어 사용하고 있다. 사진과 관련된 이야기를 할 때에는 내 나름대로 정리한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한 팁'을 에필로그로 소개한다.

1. 피사체의 가장 아름다운 면을 보려고 노력하라.
2. 나만의 시각을 가져라
3. 불필요한 것들을 버려라
4. 여유를 가지고 즐겨라
 

그리고는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팁 또한 좋은 사진을 찍는 방법과 닮아 있음을 이야기 한다. 즉 첫번째에서 '피사체'를 '상대방'으로 바꾸어 놓으면 된다.

1. 상대방의 가장 아름다운 면을 보려고 노력하라.
2. 나만의 시각을 가져라
3. 불필요한 것들을 버려라
4. 여유를 가지고 즐겨라


학생들에게 성공을 위한 1만 시간의 법칙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가 있다. 이 때에는 에필로그에 내 사진을 배경으로 에머슨의 시 '성공이란 무엇인가?'의 시 구절이 음악과 함께 서서히 나타나 올라가는 동영상을 만들어 보여주기도 한다.


요즈음엔 미래의 직업에 대한 이야기를 학생들에게 자주 하는데,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다가올 미래의 세상과 이에 따라 사라질 직업과 새로 나타날 직업 등을 소개한다. 이 때에 사용하는 에필로그는 태국에서 제작한 '선행에 대한 믿음' 이라는 공익 광고 동영상을 보여준다.

로봇과 인공지능 등에 의해 편리해 지지만 인간미를 상실할 지도 모를 미래의 세상에서도 사랑과 정이 흐르는 따뜻한 사회가 지속되기를 바란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어서이다.

대덕넷에 사진공감을 연재하기 시작한 지 이제 만 4년이 되었다. 연구소를 정년퇴직하고 바로 시작한 사진공감의 연재는 나에게 사진 칼럼니스트로서의 새로운 시작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연구에 못지 않은 기쁨과 열정을 느끼게 하였다.

독자들의 댓글_대덕넷에 사진공감을 연재하기 시작한 지 이제 만 4년이 되었다. 연구소를 정년퇴직하고 바로 시작한 사진공감의 연재는 나에게 사진 칼럼니스트로서의 새로운 시작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연구에 못지 않은 기쁨과 열정을 느끼게 하였다. 부족한 사진과 글이지만 사진공감을 보면서 함께 공감해 준 사람들이 있고, 가끔씩 적어 놓은 독자들의 고마운 댓글 또한 나에게 늘 힘이 되었다. Pentax K-1, Tamron SP AF 70-200mm F2.8 Di LD [IF] Macro, f/3.5, 1/50 s, ISO200독자들의 댓글_대덕넷에 사진공감을 연재하기 시작한 지 이제 만 4년이 되었다. 연구소를 정년퇴직하고 바로 시작한 사진공감의 연재는 나에게 사진 칼럼니스트로서의 새로운 시작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연구에 못지 않은 기쁨과 열정을 느끼게 하였다. 부족한 사진과 글이지만 사진공감을 보면서 함께 공감해 준 사람들이 있고, 가끔씩 적어 놓은 독자들의 고마운 댓글 또한 나에게 늘 힘이 되었다. Pentax K-1, Tamron SP AF 70-200mm F2.8 Di LD [IF] Macro, f/3.5, 1/50 s, ISO200

부족한 사진과 글이지만 사진공감을 보면서 함께 공감해 준 사람들이 있고, 가끔씩 적어 놓은 독자들의 고마운 댓글 또한 나에게 늘 힘이 되었다. 딱딱한 과학 기사들 틈에서 작은 휴식공간이 되었다는 생각도 들어 감사한 마음으로 지금까지 올 수 있었다.

겨울 아침에 피는 꽃_에머슨의 시처럼 그동안 사진공감으로 인해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행복해 졌다면 감사할 일이고 성공했다는 생각이 든다. Pentax K-1, smc PENTAX-D FA MACRO 100mm F2.8 WR, f/3.5, 1/160 s, ISO100겨울 아침에 피는 꽃_에머슨의 시처럼 그동안 사진공감으로 인해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행복해 졌다면 감사할 일이고 성공했다는 생각이 든다. Pentax K-1, smc PENTAX-D FA MACRO 100mm F2.8 WR, f/3.5, 1/160 s, ISO100

에머슨의 시처럼 그동안 사진공감으로 인해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행복해 졌다면 감사할 일이고 성공했다는 생각이 든다.

겨울 나무_이제 사진공감의 시즌 1을 마감하고 재충전의 시간을 가지려 한다. 짧지 않은 기간 동안 지면을 할애해준 대덕넷에 감사를 드리며 관심을 가지고 성원을 해 주신 독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 Pentax K-1, HD PENTAX-D FA 24-70mm F2.8ED SDM WR, f/7.1, 1/800 s, ISO200겨울 나무_이제 사진공감의 시즌 1을 마감하고 재충전의 시간을 가지려 한다. 짧지 않은 기간 동안 지면을 할애해준 대덕넷에 감사를 드리며 관심을 가지고 성원을 해 주신 독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 Pentax K-1, HD PENTAX-D FA 24-70mm F2.8ED SDM WR, f/7.1, 1/800 s, ISO200

이제 사진공감의 시즌 1을 마감하고 재충전의 시간을 가지려 한다. 짧지 않은 기간 동안 지면을 할애해준 대덕넷에 감사를 드리며 관심을 가지고 성원을 해 주신 독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 더 좋은 모습의 사진공감 시즌 2에서 다시 만날 수 있는 날을 기대하며 모든 분들에게 진정한 성공과 행복이 함께 하는 2017년 새해가 되기를 기원한다.

겨울 나무_이제 사진공감의 시즌 1을 마감하고 재충전의 시간을 가지려 한다. 짧지 않은 기간 동안 지면을 할애해준 대덕넷에 감사를 드리며 관심을 가지고 성원을 해 주신 독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 Pentax K-1, HD PENTAX-D FA 24-70mm F2.8ED SDM WR, f/7.1, 1/800 s, ISO200겨울 나무_이제 사진공감의 시즌 1을 마감하고 재충전의 시간을 가지려 한다. 짧지 않은 기간 동안 지면을 할애해준 대덕넷에 감사를 드리며 관심을 가지고 성원을 해 주신 독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 Pentax K-1, HD PENTAX-D FA 24-70mm F2.8ED SDM WR, f/7.1, 1/800 s, ISO200

성공이란 무엇인가? /랠프 월도 에머슨

자주 그리고 많이 웃는 것
현명한 이에게 존경을 받고
아이들에게 사랑을 받는 것
정직한 비평가의 찬사를 듣고
친구의 배반을 참아내는 것
아름다움을 식별할 줄 알며
다른 사람에게서 최선의 것을 발견하는 것
건강한 아이를 낳든
한 뙈기의 정원을 가꾸든
사회 환경을 개선하든
자기가 태어나기 전보다
세상을 조금이라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놓고 떠나는 것
자신이 한때 이곳에 살았음으로 해서
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행복해지는 것
이것이 진정한 성공이다

 
독자의견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