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과학기술계 결산] 대덕넷 설문 '2016 과학기술계 10대 뉴스' 선정
중력파·사용후 핵연료·지진 등도 주요 뉴스로 순위 올려

올해 과학기술인들이 뽑은 최고의 과학기술계 이슈에 '인공지능(AI) 알파고'가 선정됐다.

또 시작 전부터 논란이 많았던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등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과 최순실 국정농단에 따른 과학계의 시국선언, 금세기 최고 발견으로 불리는 중력파 등도 주요 과학기술계 뉴스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와 함께 20대 국회의 미방위 첫 국정감사, 사용후 핵연료, 북한 핵실험 위기, 경주 지진 등도 한해 과학기술계의 핫이슈로 거론됐다.

대덕넷은 지난 5일부터 12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과학산업계 독자들과 함께 '2016 과학기술계 10대 뉴스'를 선정했다. 이번 설문에는 과학자, 기업인, 학생 등 476명이 참여해 올 한해 주요 뉴스를 뽑았다.

다음은 '2016 과학기술계 10대 뉴스' 주요 내용이다.

1. 인공지능 알파고 핫이슈로 (10.9%·403명·이하 중복응답 포함·관련기사모음)

인공지능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결은 '세기의 대결'로 불리며 전 세계의 시선을 사로 잡았다. 총 5번의 대국에서 이세돌 9단은 단 한판만을 이기며 알파고에게 승리를 넘겨줬다. 알파고는 기존의 정보검색형을 넘는 학습을 통해 수백 수 앞을 보면서 창조적인 수를 놓았다. 알파고의 지능 역할을 하는 인공지능(AI)에 대한 관심이 폭발하면서 정부도 AI에 대한 예산과 지원을 책정하는 등 AI가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핵심 키워드가 됐다.

알파고의 아버지인 데미스 하사비스가 대덕을 찾기도 했다. 하사비스 대표는 KAIST 학생들과 만난 자리에서 알파고의 인공지능 학습법은 딥러닝(deep learning)과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을 결합한 딥강화학습(deep reinforcement learning)이라 설명했다. 하사비스 대표는 "정보 과부화, 유전자 정보, 물리학 등 거대 정보의 처리와 기후 변화, 질병 등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연구하고 있다"며 "인공지능이 과학, 의학에 활용되고 인공지능 과학이나 인공지능 지원 과학으로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2. 김영란법 과학기술계도 파장 (9.5%·353명·관련기사모음)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등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은 과학자에게도 예외 사항이 아니었다. 연구기관들은 김영란법에 관한 설명회를 여는 등 연구자들이 숙지해야 할 법류 내용에 대한 홍보를 강화했다.

시행령에 따라 원활한 직무수행, 사교·의례, 부조의 목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가액 기준은 음식물 3만원, 선물 5만원, 경조사비 10만원 이하로 확정했다. 김영란법이 본격 시행되면서 과학계는 몸사리기 분위기가 역력했다. 김영란법 위반 첫 사례가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에서다. 하지만 제대로 된 법 해석이 나오지 않으면서 현장에서 혼란스러워하는 모습도 다양하게 포착됐다.

김영란법은 과학계 국정감사 풍경도 확 바꿨다. 국정감사 때마다 피감기관들은 국감에 나서는 국회의원과 보좌관, 상위 부처의 요구에 대응하느라 적지 않은 부담을 느꼈지만, 올해는 국가 참석자들이 개별적으로 식권을 구매해 점심을 해결하는 등 과거와는 다른 모습을 보였다.

촛불 집회에 참가한 학생들이 경복궁 동쪽으로 행진하고 있는 모습.<사진=대덕넷 DB>
3. 최순실 국정농단 과학계 시국선언 (7.4% ·273명·관련기사모음)

최순실 국정농단은 과학기술계에도 큰 파장을 일으켰다. 과학기술인 500여명이 박근혜 대통령 사퇴를 요구하는 '과학논문' 형식의 이색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KAIST 교수들도 처음으로 시국선언에 동참했다. 309명의 KAIST 교수들은 시국선언문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은 즉각 국정에서 손을 떼고 국민과 역사 앞에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KAIST 학생들은 박근혜 대통령 명예박사 박탈식을 진행했으며, 전국의 이공계 대학생들도 박근혜 퇴진을 외치며 거리로 나왔다.

본지는 최순실 게이트를 보는 집단 지성의 결집체 과학산업계의 반응과 해결방안을 듣고자 긴급 설문조사를 실시, 150여명의 응답자 중 대다수가 "국민의 지혜가 결집돼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4. 신 우주관측시대 중력파 연구성과 한국 과학도 기여 (7.2%·264명·관련기사모음)

인류 최초로 중력파 관측에 성공했다. 중력파는 아인슈타인이 발표한 일반상대성이론에서 검증되지 않았던 마지막 관문으로 지난 2월 미국 중력파 연구소인 라이고(LIGO)가 중력파를 탐지했다.

중력파의 존재에 대한 간접 증거가 발견된 적은 있었지만 직접 검출이 이뤄진 것은 인류 과학역사상 처음으로 1915년 아인슈타인이 일반상대성이론에서 예측한 이후 1세기가 지난 101년만의 성과다.

중력파는 별의 폭발, 블랙홀 생성 등 우주에 초대형 사건이 발생할 때 중력 에너지가 물결처럼 퍼져 나가는 것을 말한다. 태양 질량의 수십 배인 두개의 불랙홀이 우주공간에서 충돌해 합쳐지는 과정에서 나온 거대 에너지가 우주 공간에 파장을 일으키는 현상이다.

이번에 검출된 중력파는 블랙홀 두 개가 자전을 하는 하나의 무거운 블랙홀로 합병되는 과정에서 충돌 직전의 채 1초도 못되는 짧은 시간동안 방출된 것이다. 두 블랙홀간 충돌은 이제까지 이론적 예측만 있었을 뿐, 관측된 사례는 전무했다.

5. 20대 국회 미방위 첫 번째 국정감사 (7.0%·259명·관련기사모음)

20대 국회 미래방송통신위원회의 과학기술계 첫 국정감사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예정돼 있었지만 집권여당인 새누리당 의원의 불참으로 시작도 못하고 해산하는 파행이 빚어졌다. 이후 이어진 과학기술계 국감은 예정대로 진행됐으나 오래전 자료를 재탕하거나 준비안 된 질문 등 의원마다 질의 내용의 수준차를 보여 과학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준비가 부족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국감 이슈에서는 전국민을 불안감에 떨게했던 경주 지진과 이에 대한 대응, 지진에 따른 원전 안전 문제에 초점이 맞춰졌다. 여야의원은 이구동성으로 "양산단층이 활성단층인가"라고 질의하며 국민안전을 위한 과학계 역할을 주문했다.

본지는 국감 기간동안 미방위 우수의원 온라인 투표를 통해 신상진·이은권·김경진·신용현·오세정·이상민 의원 등 6인을 올해 국감 우수의원으로 선정해 이목을 끌기도 했다.

대덕에서 열린 2016년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가 4~5일 KAIST 대강당에서 열렸다. <사진=대덕넷 DB>
6. 한국형발사체 75톤 연소시험 (6.8%·250명·관련기사모음)

한국형 발사체(KSLV-II)에 장착될 75톤급 액체 엔진 75초 연소시험에 성공했다. 한국형 발사체는 3단 로켓으로 1단에는 75톤급 엔진 4개, 2단은 75톤급 엔진 1개, 3단은 7톤급 엔진 1개가 장착된다. 발사체가 지상에서 쏘아 올려진 후 1단 분리까지 128초 동안 출력을 내야 한다. 2단 엔진은 143초, 3안 엔진은 501초의 추력을 낼 수 있는 연소가 필요하다.

한국형 발사체 개발은 75t급 엔진의 연소기 불안정 문제와 연료 탱크 용접 기술의 어려움으로 예상 계획보다 10개월 늦춰진 바 있다. 액체 엔진 75초 연소 성공으로 연소 불안정 문제와 연료 탱크 용접 기술 문제를 해결하게 됐다.

7. 사용후 핵연료 어떻게 해야하나 (6.3%·234명·관련기사모음)

사용후 핵연료는 보통 3~5년 동안 원자로 내에서 연소 후 인출된 핵연료를 지칭한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사용후 핵연료는 물론 손상된 핵연료 1699봉을 보관 중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역 내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사용후 핵연료 운반은 국내 원자력 규제기관인 KINS와 국제원자력기구인 IAEA로부터 검사·관리를 받아 수행된다. 가까운 시일 내에 사용후 핵연료 반출이 어려운 상황이다. 핵연료봉 재조립 등의 기술적인 문제와 저장시설 문제 등이 해결돼야 한다. 정부는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에 따라 2035년께 중간저장 시설을 완공할 예정이다.

8. 한국원자력연구원 대박과학자 탄생 (6.2%·233명·관련기사모음)

콜마BNH는 2004년 2월 원자력연이 기술출자해 연구소기업으로 등록했으며 지난해 2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1차로 주식 25%를 매각, 약 484억원의 수입이 발생했다. 원자력연은 484억원 중 법인세 20% 주민세 2% 등 세금 22% 등 경비를 제외한 330억원의 50%를 배분키로 했다.

원자력연은 수입금 중 절반을 연구개발 재투자, 성과사업화 경비 등에 사용하고 나머지 절반은 참여연구원 17명에 보상키로 했다. 면역 조절기능 증진 과제는 11명, 화장품 제조과제는 7명(1명이 양쪽 과제 참여)의 연구원이 기여도를 인정 받아 보상금을 받을 예정이다.

9. 북한 핵실험 위기와 한국 과학계 대응 (6.0%·223명·관련기사모음)

북핵 도발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국내 국방과학 전문가들은 북한이 언제든 핵을 쓸 능력을 갖추고 있는 만큼 북핵 위협을 단순한 '핵 능력 과시'로 인식하면 안된다고 경고했다.

전문가들은 북한의 핵 위협으로부터 어떠한 자위 방어 조치가 필요하고 어떻게 대응할지 과학계 스스로 위협을 인지하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체적으로 그동안 체계적인 국방 시나리오를 마련하지 않았고, 주변국에만 의존해 왔다는 의견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또 과학기술계가 군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국방 연구개발 예산을 새롭게 정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0. 경주 지진 한반도 지진연구는? (5.8%·213명·관련기사모음)

선창국 지질자원연 지진연구센터장이 경주 지진과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대덕넷 DB>

지난 9월 12일 오후 7시 44분과 8시 32분께 경북 경주시 남서쪽 8km 지점에서 규모 5.1과 5.8 지진이 발생하며 온 국민이 불안에 떨었다. 여진이 이어지면서 더이상 한반도도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님을 확인하게 됐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지진에 대한 구체적인 경험이 없고 연구도 활발하지 않은 상황이다. 국내 지진 연구는 정확한 지진 진단과 지진 피해를 줄이기 위한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지만 일부 정부출연연기관에서만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진 연구 전문가들은 지진경보시스템 연구 등 강도 높은 지진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