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기반 신시장 창출 본격화

정부가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을 지원한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가상현실(VR) 관광 및 엔터테인먼트(게임, 영상) 분야 온·오프라인 체험시설을 구축하는 5개 컨소시엄을 선정해 지원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더 많은 국민들이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된 사업이다. 정부는 단순 전시나 보여주기식 체험시설이 아닌 민간사업자가 지속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총 사업비 80억원(정부지원금 37억 8천만원, 민간매칭금 40억원)이 투입된다. 

선정된 사업분야는 관광 분야와 엔터테인먼트 분야다. 먼저 관광 분야는 국내 자연관광지, 한류콘텐츠 등을 통해 국내외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에서 '가상현실 관광 체험관'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최종 2개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선정된 디스트릭스 컨소시엄은 제주의 바다·풍경, 서울의 고궁·문화재 등 우리나라의 전통 관광 자원을 소재로 한 가상현실 관광·체험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제주(중문단지), 서울(상암동) 등 국내외 관광객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 설치하여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케이티 컨소시엄은 케이팝(K-pop) 스타를 가상현실 콘텐츠로 제작하여, 한류콘텐츠 및 주요 관광명소를 케이팝 스타와 함께 가상체험하는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가상현실 분야에서 수요가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게임, 영상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는 3개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자몽 컨소시엄은 EBS의 인기 캐릭터인 번개맨의 지식재산권(IP)를 활용해 고품질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작, 어트랙션과 연동하여 체험 시설을 운영할 예정이다.

쓰리디팩토리 컨소시엄은 가상현실 1인칭 슈팅게임(FPS)과 레이싱 게임 콘텐츠를 개발하고, 플래그십 매장을 구축하여 가상현실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유티플러스인터랙티브 컨소시엄 또한 가상현실 레이싱 게임을 개발할 예정으로 개발이 완료되면 전국의 게임센터나 놀이시설 등에 설치·확산한다는 계획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유망 가상현실 콘텐츠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지원해 가상현실 산업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와 먹거리를 창출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헬로디디·대덕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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