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과기원, 22일 '제1회 이사부 대양탐사 산학연 워크숍' 개최

한국해양과학기술원(원장 홍기훈, 이하 KIOST)은 오는 22일부터 이틀간 경기 안산 KIOST 본원에서 '제1회 이사부 대양탐사 산학연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해양수산부와 해양과기연의 연구진, 전국대학 해양학과 교수진, 해양 관련 기업대표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형 해양과학조사선 '이사부호'의 산·학·연 공동활용을 위한 협력체제 구상과 연구계획이 논의될 예정이다.

특히 논의에서 이사부호의 건조경위, 2017-2021 대양탐사 계획, 대학 기초대양연구 등의 주제발표가 예정되어 있으며, 이후 산학연협력 및 중장기 연구방향에 대한 심층토론이 이어진다. 아울러 참가자 대상 KIOST 연구시설 견학과 대양 인재양성 방안모색 자유토론 등이 진행된다.
 
해양과기연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워크숍을 통해 해양수산업의 미래산업화를 위해 보유 중인 첨단 해양연구 장비를 활용한 연구를 계획, 해양 분야의 산·학·연·관이 상생할 수 있는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구축 중이다.
 
홍기훈 원장은 "작은 배에서 극심한 배멀미와 싸워가며 해양을 탐구하던 시절만 해도 상상하기 힘들던 세계적 규모의 이사부호는 해양학자들에게는 국가차원의 공동연구 플랫폼이다"며 "이번 워크숍이 미래 대한민국의 성장동력이자 버팀목인 해양과학 연구능력을 심화시키는데 산·학·연 모두가 고민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