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주 교수 "향후 암 연관 유전변이 영역 찾는데 활용"

국내 연구팀이 암과 연관성이 높은 유전자를 발굴할 수 있는 빅 데이터 분석기법을 개발했다.

GIST(광주과학기술원·총장 문승현)는 이현주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교수 연구팀이 차세대 염기서열 데이터를 활용해 암과 연관성이 높은 유전변이 영역을 발굴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차세대 염기서열 데이터란 유전체를 무수히 많은 짧은 길이의 DNA조각들로 나눈 뒤 병렬적인 서열분석을 통해 얻은 정보를 말한다.

연구팀은 먼저 개별 암 세포들로부터 획득한 차세대 염기서열 데이터 내 노이즈를 '웨이블릿 변환'이라는 수학적 기법을 활용해 제거하고 체세포 유전자의 유전자 개수가 변한 영역을 검출했다.

x축은 각각의 방법에서 찾을 수 있는 암 유전자의 개수이고 y축은 그 유전자를 찾기까지 비용을 조사해야할 유전체의 길이를 log 스케일로 표현한 것이다. 파란색 선이 본 연구의 알고리즘을 적용했을 때의 비용을 의미한다.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본 연구에서 개발된 알고리즘은 암과 연관된 유전자들을 상대적으로 적은 유전체 영역을 조사함으로써 발굴할 수 있음을 보였다.<사진=연구팀 제공>
연구팀은 검출한 결과들로부터 암과 가장 연관성이 높을 것으로 보이는 유전체 상의 영역들을 선별했다. 그 결과 기존의 유전자 복제 수 변이의 이상을 측정하는 'DNA 마이크로어레이 플랫폼'을 사용하는 알고리즘과 비교했을 때 암과 연관된 유전자를 더 많이 발굴했다.

이현주 교수는 47개의 난소암 샘플에 개발한 알고리즘을 적용해 기존의 방법론보다 두 배 가까운 수의 암 연관 유전자를 찾아냄을 확인했다.

이 교수는 "이 알고리즘은 바이오 빅 데이터로부터 암과 연관된 유전변이 영역을 찾는 데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의 지난 9일자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