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유익한 생활 보험정보下

글=최동규 한국지식경제진흥원 대전·충청지사 대표

◆ Ⅱ.교통사고 합의시 알아두어야 할 내용.

첫 번째,  대인과 대물을 한 번에 접수하라. 사이드미러에 팔꿈치만 부딪쳐도 입원하는 시대는 갔습니다. 필요한 치료만 받고 이에 따르는 합의금을 받는 시대입니다. 보험사기가 많이 발생하다 보니 경미한 사고로 대인접수를 요구하면 가해자나 보험사가 거부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대물 접수만 하고 시간이 지나 대인접수를 하면 보험사기를 의심하게 됩니다. 사고 발생시 대물과 대인을 모두 접수하고 몸이 괜찮다면 취소하는 게 좋습니다.

두 번째, 진단명에 따라 합의 전략을 세워라. 골절을 동반한 사고라면 후유장해가 남을 위험이 있습니다. 후유장해 인정 여부에 따라 합의금은 큰 차이를 보입니다. 보험사도 좋게좋게 합의하지 않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삭감하려하고 꼬투리를 잡습니다.

세 번째, 비전문가의 의견에 귀 기울이지 말라. 동호회나 지인에게 교통사고 합의와 관련된 조언을 구합니다. 답변 주시는 분이 변호사나 손해사정사 등 전문 자격을 취득한 분이라면 괜찮지만 자신의 경험으로만 조언하는 분이라면 듣고 흘리는 게 좋습니다.

네 번째, 보험 담당자를 믿지 말라. 보험사 직원의 안내를 100% 신뢰하는 분이 있습니다. 그들의 목표는 합의금 삭감이지 편의제공이 아닙니다.

다섯 번째, 민원을 남용하지 말라. 간혹 민원을 통해 해결하라는 조언을 하고 있습니다.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도 민원으로 소송까지 진행 될 위험이 있습니다.

여섯 번째, 과실을 확인하라. 교통사고 과실비율 스마트폰으로 조회하기 활용해 보세요. 교통사고 과실비율 스마트폰으로 조회하기.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가장 궁금한 것이 바로 교통사고 과실비율일 것입니다.(http://blog.naver.com/yumsonsa78/220493522784) 이곳에서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쉽게 과실 확인이 가능합니다.

일곱 번째, 무료 상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법무법인이나 손해사정사법인의 경쟁이 치열합니다. 경쟁이 치열하면 소비자의 혜택이 증가하죠! 대부분 무료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여덟 번째, 합의금 목적으로 치료받지 말라. 입원하면 합의금 많이 나온다고 입원을 권유합니다. 여러 이유로 과도한 치료는 부메랑으로 돌아옵니다. 주치의 소견에 따라 치료 진행하세요.

아홉 번째, 사인 하지 말라. 경미한 사고라면 상관 없지만 휴업손해를 두고 다투는 경우 의료자문 동의를 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보험사가 서류를 들고 사인을 요구한다면 전문가 상담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열 번째, 답답하면 맡겨라. 보험사와 직접 다투면 아시겠지만, 개인이 감당하기 버거운 스트레스와 많은 시간을 잡아먹습니다. 변호사나 손해사정사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Ⅲ 연금저축 +IRP 700만원 납입하면 최대 연 115만 5000만원 돌려 받는다.

연금저축은 연 400만원 한도에서 13.2%(연급여 5500만원 이하는 16.5%)의 세액공제를 받을수 있습니다. 근로자가 추가 납입한 퇴직연금(DC형+IRP)에 대해서도 세액공제가 적용되므로 연금저축과 합산 세액공제 한도는 연 700만원 입니다.

700만원을 꽉 채워서 넣으면 연말정산 때 92만4000원(13.2%), 연급여 5500만원 이하 근로자는 115만5000원(16.5%)을 돌려받는다. 확정급여(DB)형 퇴직연금 가입자는 연금저축(400만원)과 IRP(300만원)에 나눠 담거나 IRP에 700만원을 다 넣어야 절세 혜택을 최대로 누릴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과 IRP의 최소 납입 기간은 5년이다. 연금 지급은 만 55세부터 가능합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들은 세금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세액공제 한도 이상을 연금에 적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금 계좌에서 얻은 소득은 다른 금융소득과 합산하지 않고 분리과세한다는 규정을 활용한 것입니다. 연금저축의 연 납입한도는 1800만원, IRP는 1200만원이다. 이 둘을 합산해 1800만원까지만 돈을 넣을 수 있다. 세액공제를 받는 700만원을 넘어서는 1100만원은 13.2~16.5%(투자 수익에 대한 세금)의 기타소득세를 물고 중도에 찾을 수 있습니다.

 
독자의견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