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OECD과학기술 장관회의' 이틀간 열려
장관회의 결과 '대전 선언문' 으로 채택

2015 세계과학정상회의의 핵심 행사인 '2015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과학기술장관회의'가 20일 오후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회식을 갖고, 전 세계의 지속가능한 경제성장과 글로벌 도전과제 해결을 위한 과학기술혁신·국제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이틀간의 일정을 시작했다. 

이날 행사에는 앙헬 구리아 OECD 사무총장을 비롯해 34개 회원국·13개 협력국, ASEAN(동남아국가연합) 등의 57개국 12개 국제기구에서 온 과학기술 장차관과 국제 기구 수장 등 총 270여명의 대표단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번 과학기술장관회의는 개막행사와 기조강연, 분과 세션별논의로 진행됐으며 국가혁신전략 공공투자의 영향력 제고, 오픈사이언스와 빅데이터, 의료분야 과학혁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기술개발,포용적 성장을 위한 과학혁신 등을 논의했다.

최양희 장관은 축사를 통해 "이제는 OECD 회원국들과 함께 창조성과 과학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새로운 미래로 가기 위한 경험을 OECD 국가들과 공유해야 한다"면서 "대전 선언문 통해 향후 10년간 OECD 과학기술정책 방향에 잘 활용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앙헬 구리아 사무총장은 "지난 2004년 이후 처음으로 열린 과학기술 장관급 회의라서 의미가 있는 이번 포럼이 대한민국 과학혁신 수도 대덕으로 와서 기쁘다"고 언급하며 "전세계적으로 저성장과 생산성 하락 등의 어려움 속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과학기술의 역할이 중요하다. 혁신이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미래를 포용할 수 있는 과학기술정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에 의하면 디지털 기술은 연구자의 모습을 바꿔 놓았다. 여러 연구자들이 전세계적으로 협업 기회를 갖게되고, 빅데이터와 같은 새로운 분석도 가능하면서 오픈사이언스가 혁신의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런 가운데 OECD는 최근 '오픈사이언스를 현실로'라는 주제로 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문화 구축을 위한 분석 작업에 돌입했다. 또한, 과학, 기술, 산업, 관련 국가별 주요 지표들을 비교·분석하는 과학기술산업(STI) 스코어 보드를 2년마다 혁신 지표도 제공하고 있다. 

앙헬 사무총장은 국제 협력을 통한 연구 효율화의 필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앙헬 사무총장은 "20년전에는 대부분 과학기술 역량이 미국 등 소수 선진 국가에만 집중되었으나, 중심이 한국, 중국 등 아시아로 이동하고 있다"면서 "산발적 활동을 공통의 조율된 행보를 통해 각 국가별 개발 비용을 최소화하고, 국가간 경쟁에서 벗어난 협업적 연구와 인센티브 메커니즘 개발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의 정책으로 ▲오픈사이언스 현실화를 위한 국제적 혁신·공통 원칙 마련 ▲다자간 펀딩, 발명 지원 등 글로벌 과학기술 개발 위한 국제적 협력 ▲기업가 정신 활성화, 서비스 강화 등을 통한 기술생산성 지향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앙헬 사무총장은 진정성을 강조한 마리퀴리의 격언을 언급하면서 "글로벌 재정위기로 얻은 가장 큰 교훈은 반드시 함께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과감하고, 창조적인 혁신을 주도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뉴노멀의 경제 침체 분위기 속에 과학기술과 창의성을 기반으로 하는 과감한 혁신이 요구되고 있다"면서 "한국은 이러한 흐름에 맞서 과학기술을 통한 신시장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창조경제를 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인류 삶 변화에 과학기술은 어떠한 자원보다 영향력을 갖는다"면서 "고령화 등 국제 사회가 함께 문제점을 해결하고, 협력을 강화해 나갔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과학기술장관회의 논의 결과는 20일 회의 종료시 '글로벌 디지털 시대의 과학기술혁신정책'을 제목으로  향후 10년간 글로벌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대전선언문을 채택 될 예정이다.

환영사를 전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의 모습. <사진=강민구 기자>
환영사를 전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의 모습. <사진=강민구 기자>

OECD 과학기술 장관회의에 참석한 주요 관계자들의 모습. <사진=미래창조과학부 제공>
OECD 과학기술 장관회의에 참석한 주요 관계자들의 모습. <사진=미래창조과학부 제공>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