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시대 재테크 전략 (주식투자) ②

글=최동규 한국지식경제진흥원 대전·충청지사 대표

초보자들에게 권하는 주식투자의 몇가지 원칙들입니다.

첫 번째, 대박을 꿈꾸지 마라. 물론 주식으로 큰 돈을 번 사람들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 주식 이야기를 하다보면 어떤 종목을 얼마에 사서 얼마를 남겼다는 무용담을 들으시는 경우가 종종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박을 노리고 주식을 투자하면 객관적인 눈을 잃을 가능성이 매우 높고 큰 시세차익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저가주, 테마주 매입에 빠져버릴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저가주나 테마주는 시세가 싸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오를 경우에 큰 차익을 낼 수 있지만 이런 주식들이 가격이 낮게 형성되어 있는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기업의 실적이 좋지 않거나 자산가치가 현저하게 떨어지는 주식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실적이 좋고 잘 나가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상식입니다.
 
두 번째로는 원칙을 세워라. 요즘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주식을 매매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계좌 개설하고 공인인증등록하고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매매시스템인 HTS를 설치하고 나면 바로 매매가 가능합니다. 누구나 돈만 있으면 주식을 매매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그리고, 주식투자를 하기 전에 스킬적인 부분들 즉, 기술적 지표들부터 연구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거래량을 분석하고 일봉의 흐름을 봅니다. 또한, 각종 기술적 지표 및 일봉, 주봉, 월봉과 같은 챠트등 주식을 하지 않으면 평생 들어보지도 못할 전문용어들을 공부하게 됩니다.

물론 이러한 지표들은 주식투자를 하는데 어느정도는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적 지표들은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수단이지 이것이 주가 되어서는 곤란합니다.

중요한 점은 회사의 실적이고 기업이 영위하고 있는 산업분야의 미래입니다. 물론, 단타매매를 통한 수익을 얻는게 목적이라면 기술적 지표의 가치는 높아지지만 우리같이 생계활동을 하면서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좋은 종목을 꾸준히 매입해 보유하는 장기투자가 바람직 합니다.

물론, '일봉' 정도는 볼 줄 알아야 겠지만 기술적 지표들에 지나치게 집착하기 보다는 원칙부터 바로 세우고 접근하시길 권합니다. 몇가지 초보주식투자 분들이 생각해 봐야 할 원칙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자면

① 빚을 내서 투자하거나 미수거래를 활용하지 않는다.
② 투자 한도를 정한다.
③ 손절매 수준과 매도 수익률 기준을 정한다.
④ 종목선정의 기준을 정한다.
⑤ 주식투자를 하는 시간을 정한다.

주식으로 큰 수익을 내겠다는 마음은 결과적으로 더 나쁜 결과물을 나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처음 시작은 은행 이자율 정도의 수익을 한번 내 보겠다 라는 마음으로 2~3% 정도의 수익을 목표로 접근하는게 바람직 합니다. 주식이라는게 한번 오르면 계속 오를 것 같아서 못팔고, 한번 떨어지기 시작하면 손실이 아까워서 들고 있게 됩니다.

소위 말하는 손절의 시기를 놓쳐서 고생하는 분들을 주변에서 많이 볼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상승세에서도 회수할 수 있는 기대수익을 못얻고 하락세에서는 막을 수 있는 손실을 더 키우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게 우리 개인투자자들의 한계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따라서, 손절매와 매도 수익률 수준을 정하는 것은 초보주식투자 원칙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입니다. 주식 격언 중에 무릅에서 사서 어깨에서 팔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주식투자의 최고 수익은 최저가에서 사서 최고가에서 파는 것이겠지만 이렇게 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으로 적당한 선을 찾으라는 이야기 이기도 합니다. 주식투자는 합법화된 도박이라는 생각을 종종 하게 됩니다.

도박의 가장 큰 위험성 중에 하나는 바로 중독성입니다. 주식도 중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식투자시에는 시간을 정해서 하는게 좋고, 시시각각 변화는 HTS 화면에 너무 몰입하지 않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처음 주식투자를 시작할 때에는 다소 비싸더라도 누구나 알고있는 대기업이나 지수 전체에 투자하는 ETF를 매매하는게 바람직 합니다.

싸구려 주식은 싼 이유가 있는 것이기에 우리같은 일반인들이 수익을 내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는 점을 강조드려 봅니다. 특히, 절대 빚을내서 투자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지금은 너도나도 주식시장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들이 팽배해 있습니다. 이럴때가 기회라는 생각을 가져보면서 모두들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독자의견
선거운동기간(2017.04.17~2017.05.08)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게시물을 '실명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된 글은 작성자가 파란색으로 표시되며, 실명확인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 2017.04.17~2017.05.08 에만 제공합니다.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