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최동규 한국지식경제진흥원 대전·충청지사 대표

2. 20대의 사회 초년생이라면 선택과 집중을 통한 관리 필요

한정된 급여를 가지고 재테크를 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시골에서 과수원을 하시는 분들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가지치기를 하지 않으면 더 많은 과수를 얻을 수가 있는데 과실의 상태는 부실하기 짝이 없습니다. 전혀 상품 가치를 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죠. 그래서 한정된 자양분을 가지고 양질의 과수를 추수하기 위해서 가지치기를 하는 것입니다.

특히 직장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사회 초년생이라면 더 더욱 선택과 집중을 필요로 한다는 것입니다. 즉 20대에 집중해야할 재무목표가 4가지가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는, 결혼자금부분입니다.
아마도 요즘 결혼이 늦어지는 이유가 여러 가지 있지만 그중 하나가 바로 경제적인 이유가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통상적으로 주택의 경우 대부분 남자 쪽에서 준비를 하다 보니 사실 큰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통계자료를 보면 남성의 경우 7천만~1억 5,000만원 정도, 여성의 경우 3천만원~5천만원 정도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물론 지역이나 주택마련의 수준에 따라 다르겠지만 평균 이정도의 금액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노후준비입니다.
결혼도 안했는데 무슨 노후문제냐고 할 수 있지만 사실 지금 논란이 되는 증세, 복지 문제의 출발점이 바로 고령화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그동안 안전판처럼 여겨졌던 각종 공적연금들의 부족분 예상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급기야 국민연금까지도 향후에 재원에 대한 부족분을 걱정해야 하는 사태가 올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노후는 스스로 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0대라면 60대까지는 많은 기간이 있으므로 지금 준비하면 충분히 적은 금액으로도 자신의 노후를 준비할 수 있기 때문에 빨리 시작하라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는 보장자산의 준비입니다.
요즘 세계경제의 변화무쌍함은 사실 우리를 불안하게 하는 게 사실입니다. 이에 못지않게 개인의 미래 또한 많은 위험들로 노출되고 있습니다. 직업적인 환경뿐만 아니라 사고나 질병문제와 같은 개인 신상의 리스크에 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생을 평범하게 살기에도 다양한 자금들이 필요합니다. 즉, 인생의 5대 자금 이라고 할 수 있는데 생활비, 주택, 교육 및 결혼, 노후자금, 비상자금등과 같은 돈들입니다. 혹여 만일에 하나 나에게 닥칠지도 모를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적정한 보장자산을 마련하는 것은 필수 요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의료실비, 정기보험들은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네 번째는, 예비자금의 준비입니다.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인생 중에는 불확실성이 늘 존재하므로 언제 어떤 상황 하에서 경제적인 소요가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비상예비자금이 필요합니다. 요즘은 금융기관에 하이브리드형 상품들이 많이 출시되어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의를 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끝으로 한 가지 더 추가한다면 통장 쪼개기입니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통장으로 모든 경제 소요되는 금액을 관리하기 보다는 위에서 언급했던 인생의 5대자금에 맞게 통장을 분리해서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그래야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급여를 수령하면 급여를 소비통장, 저축통장, 비상자금 통장 등으로 나누어 관리하는 게 가장 효과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2015년의 새해가 시작되고 한 달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올해의 재테크 계획은 어떠신가요. 다시 한번 계획을 점검하는 시간이 되시고 혹여 세우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꼼꼼하게 챙기셔서 힘찬 2015년이 되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