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특구 신년인사회' 8일 DCC서 개최…최문기장관 등 300여명 참석
산학연관 관계자등 특구 구성원들 "올해는 성과 거둔다" 의지 다져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산학연관 내외빈이 본 행사에 앞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30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사진=송병훈 수습기자>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산학연관 내외빈이 본 행사에 앞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30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사진=송병훈 수습기자>
대덕특구출범 40년이 지난 가운데 새해를 맞아 대덕의 구성원들이 한자리에 총 출동,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창조경제 완성을 다짐하고 세계 초일류 혁신클러스터로 도약을 약속하며 교류와 덕담을 나눴다.

미래창조과학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은 8일 낮12시 대전컨벤션센터(DCC) 2층에서 '2014년 연구개발특구 신년인사회'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을 비롯해 염홍철 대전시장, 이상민·이장호·박성효 국회의원, 강성모 KAIST 총장, 김건 기초기술연구회 이사장, 장호남 산업기술연구회 이사장, 각 출연연 기관장과 벤처기업인 등 산학연관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연구개발특구의 미래 기술을 담은 축하공연과 영상물 상영, 신년사, 시루떡 커팅, 건배제의 등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행사 시작전부터 별도로 마련된 포토존에서 기념촬영을 하며 밝은 얼굴로 지난 한해의 노고를 격려하고 갑오년 청마의 기운을 담은 희망찬 한해를 기대하는 등 인사를 나눴다.

참석한 내외빈이 시루떡 커팅을 하고 있다.
참석한 내외빈이 시루떡 커팅을 하고 있다.

지난 12월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수장에 취임한 김차동 이사장은 인사를 통해 "지난해는 대덕특구가 40주년을 맞이해 대통령을 모시고 기념식 및 기술사업화 행사를 개최하는 등 창조경제의 씨앗을 뿌리고 기반을 다진 해였다"면서 "올해는 성과를 거두는 중요한 시기다. 연구개발특구는 그간의 과학기술 노하우를 활용해 성과를 내고 기술을 찾아 성장시켜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 창조경제의 초석을 다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최문기 장관은 풍부한 인프라와 역량을 갖춘 대덕연구개발특구가 창조경제의 중심역할로 시너지를 내 줄 것을 주문했다.

최 장관은 "2013년은 어려운 여건에서도 꾸준한 기술개발과 기술이전 성과가 있었다. 이에 따라 1068억원의 기술 이전비 수입이 있었고 예상 매출액이 1600억원, 600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거뒀다"면서 "대덕의 인프라와 역량은 혁신클러스터 최적지"라고 평가했다.

이어 최 장관은 "대덕에는 5개 대학, 26개 출연연, 1만명의 박사, 1300여개의 벤처기업이 있다. 올해는 출연연은 중장기사업화 R&D에 집중하며 중소기업에서 개발하기 어려운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기업은 기술과 아이디어를 접목해 창조경제 완성의 핵심 역할을 할 때"라고 당부했다.

염홍철 시장은 "혁신적인 신기술과 첨단제품은 사람의 생할양식과 구조를 바꾼다. 대덕은 원천기술 개발로 한국과학기술을 이끌어 왔다"면서 "대덕특구 과학기술인을 위한 정주여건 개선과 행정지원, 엑스포 재창조사업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신년인사회를 마친 최문기 원장은 ETRI의 세이프 네트워크와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의 바이오나노연구센터 등 연구현장을 둘러보며 연구원들을 격려했다.

한편 신년인사회 내빈 참석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무순).

▲최문기 미래부 장관 ▲김차동 특구진흥재단 이사장 ▲김건 기초연구회 이사장 ▲장호남 산업연구회 이사장 ▲강성모 KAIST 총장 ▲염홍철 대전시장 ▲이상민 국회의원 ▲이장우 국회의원 ▲박성효 국회의원 ▲허태정 유성구청장 ▲이석봉 대덕넷 대표 ▲곽영지 대전KBS 총국장 ▲김창옥 대전MBC 사장 ▲이광희 금강일보 사장 ▲조성민 연합뉴스 본부장 ▲이완식 전자신문 지역총국장 ▲한성옥 대한여성과기인회 회장 ▲한필순 원자력연 고문 ▲이승완 대덕벤처협회 회장 ▲오태광 대덕특구기관장협의회 회장 ▲강대임 출연기관장협의회 회장 ▲오세정 IBS 원장 ▲이은우 UST 총장 ▲홍성표 대덕대 총장 ▲박영서 KISTI 원장 ▲김흥남 ETRI 원장 ▲김재현 화학연 원장 ▲이영수 생기연 원장 ▲최종배 중앙과학관 관장 ▲용홍택 미래부 국장 ▲정광화 기초지원연 원장 ▲최승훈 한의학연 원장 ▲박필호 천문연 원장 ▲김규한 지질자원연 원장 ▲이기우 에너지연 원장 ▲이상준 안전성평가연 소장 ▲김상선 KIRD 원장 ▲김무환 원자력안전기술원 원장 ▲권면 핵융합연 소장 ▲정한근 미래부 대변인 ▲방연호 미래부 과장 ▲임정규 미래부 공보팀장 ▲김동수 수리연 소장 ▲서상현 해양과기원 소장 ▲이재영 나노종합기술원 원장 ▲이정순 연우회 수석부회장 ▲장인순 연우회 부회장 ▲안동만 전직출연연기관장모임 회장 ▲전의진 대전TP 원장 ▲김영식 과기공제회 이사장 ▲이영호 대전과총연합회 회장 ▲김석준 기계연 선임본부장 ▲이병권 KIST ▲박성원 원자력연 부원장 ▲김춘수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소장직무대행 ▲이걸우 연구재단 사무총장 ▲박철호 원자력연료 본부장 ▲장지종 한남대 산합협력부총장 ▲안근식 대전대 대외협력부총장 ▲권혁대 목원대 교학부총장 ▲한선희 대전시 과학문화산업본부장 ▲이동우 롯데케미칼 소장 ▲승도영 GS칼텍스 소장 ▲이종호 한수원 언장 ▲서종태 KEPCO 원장 ▲배두옥 창업진흥원 원장 ▲이경미 충청지역사업평가원 원장 ▲조성복 한국기술기업가치평가협회 회장 ▲임봉수 국제과학기술자협의회 회장 ▲김복경 한국여경협회 회장 ▲정성욱 금성백조주택 대표 ▲정태희 중소기업융합 대전세종충남연합회 회장 ▲황상모 연구개발특구복지센터 소장 ▲배용국 특구진흥재단 본부장 ▲이선제 특구진흥재단  본부장 ▲배정찬  특구진흥재단 본부장 ▲임창만 특구진흥재단  본부장 ▲오영환 특구진흥재단 본부장 ▲윤병한  특구진흥재단 본부장 직무대행 등.
 

최문기 미래부 장관(사진 위)과 김차동 연구개발특구 이사장이 8일 열린 신년인사회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최문기 미래부 장관(사진 위)과 김차동 연구개발특구 이사장이 8일 열린 신년인사회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창조경제연구개발특구'라고 새겨진 커팅 전의 시루떡.
'창조경제연구개발특구'라고 새겨진 커팅 전의 시루떡.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