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의 목적과 투자 기간 고려…저축과 투자 포트폴리오 합리적 구성 필요

하루가 행복하려면 잠을 자고, 한달이 행복하려면 책을 읽고, 삼년이 행복하려면 결혼을 하고, 평생을 행복하려면 채소밭을 일구어라 라는 말이 있다. 행복을 누리는 좋은 방법들이 아닌가 싶다. 우리가 부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많은 사람들이 주식에 투자해 부자가 되기를 꿈꾸는데, 희망대로 주식에 직접투자를 해서 재테크에 성공하면 좋겠지만 실질적으로는 개인투자를 해서 재테크에 성공하는 사람들을 찾기 어렵다.

성공을 했다면 그것도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을 일이다. 주식이 거래되는 증권시장을 자본주의의 꽃이라고 말하곤 한다. 그러나 기업에 대한 분석과 정보가 부족한 개인에게는 절대로 이길 수 없는 시장 또한 주식시장이다. 그래서 오늘은 매월 저축 하듯이 적은 금액으로도 주식 등에 간접투자 할 수 있는 적립식펀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본다.

요즘처럼 불황에다 금리가 낮아서 어디에 투자를 해야 할지 망설여 질 때가 많이 있다. 주식투자를 잘해서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다.

어떻게 하면 좋은 펀드를 고를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사실 적립식 펀드는 일반인들이 저금리 시대에 투자하기에는 아주 이상적인 투자방법이다. 그러나 이런 펀드에 투자를 해서 종종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는데, 100% 투자에 성공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내 몸에 맞는 좋은 펀드를 선택하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투자자의 투자목적과 투자기간, 투자성향을 파악하라는 것이다. 예를 들면, 자녀교육자금, 노후생활자금은 투자기간이 길고, 고수익을 추구하는 공격적인 투자성향 이라면 주식형 펀드를 선택하고, 원금이 보장돼야 하는 위험회피형 투자라면 채권형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둘째, 운용사를 신중하게 선택하라. 어느 금융기관에서 판매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운용사가 중요하다. 펀드평가를 하는 사이트를 보면 지난 몇 년간 좋은 수익률을 보인 운용사를 찾을 수 있다. 장기 투자가 필요한 펀드는 그룹의 지배를 덜 받는 펀드가 유용하다.

셋째, 장기적으로 일정한 수익률을 보이는 펀드에 주목하라. 특정기간 수익률이 1위였다고 모두가 좋은 펀드는 아니다. 이런 유행하는 펀드가 다음해에 꼭 높은 수익률을 올리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벤츠마크(펀드의 수익률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 잣대)를 상승하고, 지속적으로 상위권에 있는 펀드가 유리하다.

넷째, 펀드의 규모를 파악하라. 펀드는 다수의 종목에 투자함으로써 개별종목 투자에 따르는 위험을 제거하는 분산투자의 효과를 누리는 것이므로 기본적으로 펀드의 규모가 큰 것이 좋다고 할 수 있다.

다섯째, 투자기간에 따라 펀드수수료 방식을 잘 선택하라. 똑같은 수익률의 펀드라 도 수수료 부과 방식에 따라 고객의 실현수익률은 달라진다. 장기투자의 경우는 선취수수료가 후취보다 유리, 단기 투자의 경우 후취수수료가 선취수수료 보다 유리하다.

펀드를 가입한 사람들의 유형은 크게 두 가지인데, 하나는 높은 수익을 낸 경우 와 원금도 못 건진 경우이다. 우리나라의 투자자들은 적정한 수익률을 올리는 펀드보다는 직접투자를 통해서 얻는 화끈한 수익을 기대하고, 그 기대치로 수익률을 평가한다. 적립식펀드에도 두 가지의 종류가 있다.

주식처럼 화끈하게 한꺼번에 목돈을 투자해서 수익을 일시에 얻을 수 있는 거치식과 매월 특정일에 적립하는 정기적립식이나 수시 적립식이 있다. 거치식 투자의 방법은 주식시장이 좋을 때는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반대로 많은 손실을 볼 수도 있다.

적립식은 매월 일정액을 적립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순식간에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가 없다. 다만 안정적이면서 연6~10% 정도의 목표수익률을 갖고 운영을 하시면 좋을 듯 하다. 두 가지의 투자방법 중에서 어떤 방법이 더 좋은 투자라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거치식도 목돈의 전부를 일시에 납입을 하지 말고 일부를 거치식으로 나머지는 CMA계좌로 두었다가 시장의 상황을 보아가면서 금액을 늘리시는 것도 한 방법이다. 적립식 펀드는 매월 일정액을 금액으로 분산투자를 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DCA기능이 있으며 위험 또한 여러 개의 주식에 분산투자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매우 안정적인 투자방법이라 할 수 있다. 즉, 단기간 높은 수익을 원한다면 거치식 펀드를 활용하시고 장기간 안정적인 수익률을 기대하시면 장기 적립식 펀드가 유리하다.

그래도 펀드투자를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인덱스펀드를 설명하면, 사람이 시장을 이기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인덱스 펀드를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포인트다. 아무리 전문가라 하더라도 시장을 정확히 예측해서 투자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인덱스 펀드란? 특정시장을 대표하는 종합지수나, KOSPI200 지수 등에 투자하는 방법이다. 쉽게 생각하기에 적극적인 투자성향을 가진 엑티브 펀드들이 더 많은 수익을 낼 것 같지만 장기적으로는 인덱스 펀드만큼 수익을 올리는 경우가 많지 않다는 것이다. 미국, 영국, 캐나다 등에서는 인덱스펀드의 비중이 30~40%에 달한다고 한다.

인덱스 펀드의 장점은 첫째, 분산투자의 효과가 크다는 것이다. 인덱스 지수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 종목에 투자하기 때문에 펀드의 위험을 시장의 위험에 따를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다.

둘째, 펀드운용비용이 저렴하다. 우량주에 분산투자하는 효과를 거두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수익실현 효과가 크다.

셋째, 예측이 가능하고 펀드선택의 어려움이 없다. 시장에 투자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예측이 용이하다.

아무리 유능한 펀드메니저도 시장의 평균수익률을 얻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장기적으로 시장이 오를 것이라는 판단이 서면 인덱스펀드는 장기 투자에 가장 적합하다.

저금리 시대에는 저축보다는 현명한 투자의 수단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만, 자금의 목적과 투자의 기간을 고려하여 저축과 투자의 포트폴리오를 합리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투자를 함에 있어서 개인적 투자의 오류를 피하고 전문자의 투자를 활용하는 간접투자의 방법인 적립식 펀드의 투자는 개인에게는 매우 유용하고 합리적인 투자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글 : 최동규 한국지식경제진흥원 대전·충청지사 대표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